편집 : 2017.8.18 금 22:47
민주언론실천위원회보고서지본부노보
 [MBC민실위] 기사의 ABC도 사라진 뉴스데스크
 작성자 :  2015-09-10 11:08:31   조회: 5289   
 첨부 : 2015.09.09_민실위보고서.hwp (1605632 Byte) 
 첨부 : 2015.09.09_민실위보고서001.jpg (578613 Byte) 
[MBC민실위] 기사의 ABC도 사라진 뉴스데스크 (2015.0909) 1면 기사의 ABC도 사라진 뉴스데스크 2면 편향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 김장겸 보도본부장에게 재차 묻습니다 ==================================================================== 1면 기사의 ABC도 사라진 뉴스데스크 지난 9월 1일, 뉴스데스크는 ‘박원순 시장 아들 병역의혹 수사’란 제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시민 1천여 명이 박 시장 아들 주신 씨의 병역기피 의혹을 다시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의 기사였다. 서울시는 다음날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고, 해당 리포트를 한 기자와 사회부장,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사장을 허위사실 적시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형사고발하고,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단순한 검찰발 스트레이트일 수 있었던 기사가 큰 분란을 일으킨 것이다. 9.1 뉴스데스크 기사 전문이다. ◀ 앵커 ▶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주신 씨의 병역기피 의혹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측과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한 의사들이 현재 8개월째 재판 중인데 이번에는 시민단체가 주신 씨를 고발하면서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000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박원순 시장의 아들 주신 씨는 지난 2011년 9월 공군에 입대했습니다. 그런데 입대 사흘 만에 허리 통증을 호소한 뒤 자생한방병원에서 찍은 척추 MRI 영상으로 디스크 판정을 받아, 4급 공익근무요원으로 병역을 마쳤습니다. 병역 기피 논란이 일자 주신 씨는 2012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공개적으로 MRI를 찍었고 병원은 "두 곳의 MRI 사진은 동일인의 것" 이라고 밝혀 논란은 끝나는 듯했습니다. 그런데 일부 전문의들이 계속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영상의학 전문가인 양승오 박사는 자생병원에서 찍은 주신 씨 MRI 사진은 "20대가 아닌 40대 남성의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양승오 박사/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저는 처음 그 사진을 보는 순간, 이거는 20대에서는 불가능한 골수 패턴이다..." 또한 주신 씨가 작년에 영국 유학을 앞두고 비자 발급용으로 찍은 가슴 방사선 사진과 자생병원에서 병역 면제용으로 제출한 MRI와 함께 포함된 흉부 사진은 흉추의 극상돌기와 석회화 소견 등이 모두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양승오 박사/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이것은 공식적인 자료입니다. 두 피사체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고도 남는 그런 사진이 되죠." 박원순 시장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의혹을 제기한 핵의학과 양승오 박사와 치과의사 김우현 박사 등 7명을 선관위에 고발했다가 취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의사들이 법정에서 판단을 받겠다며 주장해 재판은 8개월째 진행 중입니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최근 시민 1천 명으로 구성된 시민단체가 박주신 씨를 병역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해당 사건을 공안 2부에 배당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MBC뉴스 000입니다. 반론은 전혀 없어 위 리포트에는 2개의 인터뷰가 담겼다. 그런데 2개 모두, 의혹을 제기한 양승오 박사의 인터뷰다. “20대에서는 불가능한 골수 패턴이다”, “두 피사체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고도 남는 사진이 되죠”라는 의혹 제기 내용으로 표현은 극히 단정적이다. 주장과 인터뷰, 주장과 인터뷰를 연달아 붙이면서 양 씨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보도했다. 반면 박주신 씨나 박 시장 측의 주장은 전혀 담고 있지 않다. 리포트 뒷부분,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란 표현을 기자 스스로도 썼지만, 정작 ‘팽팽히 맞선’ 박 시장 측의 입장은 전하지 않은 것이다. 쟁점의 내용을 보자. 병무청에 제출한 자생한방병원 MRI와 세브란스병원에서 공개 촬영된 MRI가 “20대가 아닌 40대의 것”이란 주장, 즉 제3자의 MRI로 바꿔치기 됐다는 의혹이다. 이는 검찰 수사를 통해 지난 2013년 5월, 이미 무혐의 결정이 내려진 사안이다. 병무청 역시 주신 씨 본인의 MRI로 판단했고, 서울중앙지방법원도 해당 의혹과 관련된 가처분 결정에서 검찰과 같은 판단을 내렸다. 물론 검찰과 법원의 판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 순 있다. 하지만 이를 보도하더라도 최소한 관련 의혹이 검찰과 법원 등에서 근거 없다고 판단됐다는 사실은 함께 보도하는 것이 당연한 상식일 것이다. 엑스레이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박 시장 측은 “재판 과정에서 ‘엑스레이만으로 동일 인물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여러 전문의들의 증언이 있었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새로운 의혹도 아니고 이미 기존 재판 과정에서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사안인 것인데, 뉴스데스크는 한 쪽의 입장만 상세히 전달한 것이다. 주요 사실은 누락 해당 리포트는 검찰과 병무청, 법원의 기존 판단 뿐 아니라 양승오 박사 등이 관련 의혹을 제기하다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이미 기소된 사실도 누락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 측은 고발 취하의 뜻을 밝혔는데, “오히려 의사들이 법정에서 판단을 받겠다며 주장해 재판은 8개월째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검찰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된다고 판단해 기소했기 때문에 재판정에 선 사람들을, 마치 본인들이 원해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처럼 보도한 것이다. 뉴스데스크는 다음날인 9월 2일 서울시 반박 기자회견을 보도하면서, 기사 마지막 부분에 “MBC는 어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들의 재판 상황을 보도하고..”라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기소됐다’는 내용을 뒤늦게 슬쩍 끼워 넣었다. 반론 부족하지 않다?? 민실위는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반론이 전혀 담기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서울시는 2일 기자회견에서 “해당 기자에게 서울시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지만 리포트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해당 기자는 ‘세브란스 병원은 두 곳의 MRI 사진이 동일인의 것이라고 밝혀’란 기사 내용으로 서울시의 반론을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또 “기자의 자의적 판단을 넣으면 반박을 넣어 주는 것이 취재 원칙”이지만, 해당 기사에는 자의적 판단을 한 것이 없고, 검찰이 수사하게 된 과정을 팩트대로 보도한 것이기 때문에 서울시의 반박을 더 넣어줄 필요는 없었다고 말했다.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맞서는 사안일지라도, 기자의 주장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일방 당사자의 주장만 뉴스에 전하는 건 문제될 게 없다는 논리였다. 양 씨 등에 대한 검찰 기소 사실이 누락된 것에 대해서도 “잘못 쓴 게 있나요?”라고 반문하며, “박 시장이 고발 취하의 뜻을 밝힌 것도 팩트이고, 당사자들이 재판 받길 원한 것도 팩트”라고 말했다. 사회1부장 역시 ‘보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반론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사회1부장은 “뭐가 부족하냐”며, “그 보도가 문제없다고 변호사 단체가 성명까지 내고 있는데 질문을 그렇게 하면 어떻게 하냐”고 반박했다. 인터넷을 검색해봤다. 실제 관련 성명을 낸 변호사 단체가 있었다. 그러나 이 단체는 병역 기피 의혹에 대한 이번 검찰 고발을 대리하고, 양 씨 등 피고인들의 변론까지 맡고 있는 차기환 변호사(전 방문진 이사)가 대표를 맡고 있는 곳이었다. 사회 1부장은 이 단체의 성명을 인용해 “보도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것인가. 민실위는 이번 리포트에 대한 해당 부장의 명확한 견해를 듣고 싶었지만, 사회1부장은 “서울시가 고발하면 그때 가서 얘기하겠다”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현직 서울시장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은 언론이 충분히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안이다. 근거가 있는 의혹이라면 언론이 앞장서 검증해야 한다. 그러나 특별한 근거도 없이, 반론도 없이, 일방의 주장만을 전달하는 건 무책임하다. 그것도 주요 사실은 누락한 채 말이다. 더 심각한 건 이런 보도가 문제란 인식조차 없어 보인다는 점이다. 지난 5일, 이번 논란에 대한 여야 공방까지 뉴스데스크는 또 다시 리포트로 보도했다. 리포트 마지막 문장은 다음과 같다. “(새누리당은 또) 사실 보도를 한 언론기관을 새정치민주연합이 고발하겠다고 압박하는 것도 명백한 언론탄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정치 공방의 뒤로 숨어 ‘언론 탄압’을 주장하기에 앞서 ‘기사 작성의 ABC’부터 다시 돌아보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더 필요한 일 아니겠는가. 편향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 지난 4일, 새누리당은 자체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의 보고서를 근거로 포털 뉴스의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다. 여의도연구원이 서강대 최형우 교수 연구팀에 용역을 줘 네이버와 다음의 올 상반기 모바일 뉴스를 분석한 결과 ‘정부, 여당’에 부정적인 뉴스가 ‘야당’에 부정적인 뉴스보다 7배 넘게 많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첫 화면 노출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노출보다 50% 가량 많았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해당 뉴스를 ‘포털도 언론.. 신문법 적용해야’라는 리포트 뒤에 바로 붙여 “포털뉴스 정치적 편향성 있다”라는 제목으로 내보냈다. 앵커멘트를 보자. “포털뉴스 정치적 편향성 있다”(9.4 뉴스데스크) ◀ 앵커 ▶ 이 같은 포털뉴스의 또 하나 심각한 문제로 정치적으로 너무 편향돼 있다, 이런 지적이 그동안 꾸준히 나오지 않았습니까. 이에 관한 연구보고서가 발표됐는데 포털 뉴스의 정치적 편향성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어서 000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가운데 8명은 포털사이트에 접속해 뉴스를 봅니다. [김예솔] "특정 언론사를 찾아보기보다는 포털 메인기사를 클릭해서…" 그런데 포털 제공 뉴스에 정치적 편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서강대 최형우 교수 연구팀과 여의도연구원이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이 제공하는 모바일 뉴스 5만 건을 분석한 결과, 부정적 표현이 사용된 뉴스 1만여 건 중 야당에 부정적인 뉴스는 147건인데 비해 정부·여당에 부정적인 뉴스는 1029건으로 7배가 넘었습니다. ... <생략> 앵커가 말하듯 ‘포털 뉴스가 정치적으로 너무 편향돼 있다는 지적’이 그동안 얼마나 꾸준히 나왔던 문제인지, 우리 뉴스는 그것을 어떻게 다뤄왔는지도 의문이지만, 편향에 대한 지적이 있어 왔다 하더라도 ‘여야, 어느 쪽으로 편향됐느냐’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 엇갈린다는 게 상식적 판단일 것이다. 그런데 앵커는 정치적 편향에 대한 그동안의 지적이 모두 야당에 대한 편향을 지적했던 것인 양 몰아가며, 새누리당 주장에 사실상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리포트 어디에도 해당 보고서가 새누리당 측의 발주로 진행된 조사란 내용은 담겨 있지 않다. 분석 주체를 ‘서강대 최형우 교수 연구팀과 여의도 연구원’이라고만 밝혔을 뿐, 여의도연구원이 ‘새누리당 산하 연구원’이란 설명은 누락됐다. 조사 방식과 관련해서도 ‘여당’과 ‘야당’의 비교가 아니라 ‘정부 전체와 여당’을 ‘야당’과 비교한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나 부정적 표현으로 분류한 내용들은 합당했는가에 대한 검증이 빠져 있음은 물론이다. 이날 SBS는 메인뉴스에서 이를 보도하지 않았고, KBS는 관련 내용을 다뤘다. K 역시 조사 방식에 대한 지적 등은 빠져 있었다. 하지만, 최소한 조사 주체는 명확히 밝혔고, 여야의 입장을 비교적 균형 있게 보도했다. 제목과 앵커멘트부터 차이를 보였다. “왜곡시정”, “길들이기” 포털 놓고 충돌(9.4 KBS뉴스9) 앵커멘트 새누리당이 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이 여당에 불리한 뉴스를 편향적으로 제공한다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총선을 앞두고 ‘포털 길들이기’를 한다며 반발했습니다. 000 기자가 보도합니다. ‘총선 필승’건배사 뒤늦게 보도 지난 8월 26일,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었다. 전날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자신이 ‘총선’을 외치면, ‘필승’으로 받아달라고 주문한, 이른바 ‘총선 필승’ 건배사 내용이 공개된 것이다. 내년도 총선을 관리해야 할 선거 주무부처 장관의 발언이었기에 논란은 더욱 커졌고, 야당은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이라며 해임을 요구했다. SBS는 ‘총선필승 건배사..야, 해임 요구’란 제목의 리포트에서 발언 배경과 야당의 반발, 정 장관과 여당의 반응 등을 담았다. KBS는 정 장관 발언 논란에 ‘박 대통령과 함께 김정은을 존경한다’는 SNS 글로 논란이 된 야당 부대변인 내용을 덧붙여 리포트했다. 하지만 이날 뉴스데스크는 이를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다음날인 27일 뒤늦게 [정치권 잇따른 ‘말실수’ 논란]이란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리포트 했다. 정 장관 발언 뿐 아니라 ‘경제성장률 3% 중반으로 복귀시켜 총선에 도움 되도록 하겠다’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발언, ‘노래하면 예산 100억 내려주겠다’는 안민석 야당 예결위 간사 발언, 야당 부대변인의 ‘김정은 존경’ 발언까지 모두 모아 ‘말실수’ 논란으로 묶었다. 정 장관 발언을 놓고 야당은 선관위 고발과 해임 건의, 탄핵 소추까지 검토하고 있던 상황에서 뉴스데스크는 이를 ‘말실수’로 정리하고 넘어간 것이다. 파장이 커지면서 결국 정 장관은 28일 공식 사과했다. SBS는 정 장관의 사과와 야당의 탄핵소추안 발의 방침 등을 담아 리포트 했고, KBS는 특수활동비 대치로 본회의가 무산됐다는 내용의 리포트 뒷부분에 관련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뉴스데스크는 이날도 관련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 ‘박근령 발언 논란’도 누락 지난 7월 말,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근령 씨의 일본 포털사이트 인터뷰 내용도 논란을 일으켰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문제 삼는 건 내정간섭이다”, “총리 바뀔 때마다 사과 요구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등의 내용으로,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아베 총리의 과거사 반성을 강조하고 있던 박근혜 정부의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었다. 박근령 씨는 7월 30일 귀국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근령 망언’이라 불리며, 인터넷에서 댓글만 1만개가 넘게 달릴 정도로 큰 화제가 됐다. 그러나 뉴스데스크는 보도하지 않았다. S는 리포트로 다뤘고, K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다루지 않았다. 8월 12일,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 집회에서 80대 최 모 씨가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분신을 시도했다. 최 씨의 유서에는 ‘박근령 씨의 친일 발언을 접하고 더는 참을 수 없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뉴스데스크는 이 내용도 전하지 않았다. S는 당일 리포트에서 이 부분을 언급했고, K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해당 부서 관계자는 “사건 당일 자세한 유서 내용까지는 취재를 하지 못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일 밤 관련 내용이 공개된 뒤에도 기사 업데이트는 없었다. 다음날 아침 뉴스투데이에서도 전날 뉴스데스크 내용이 그대로 재방됐다. 뉴스에 대한 취사선택은 당일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또 주장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뉴스데스크의 정치적 편향성은 그동안 꾸준한 경향성을 띠여 왔다. 이른바 정부 여당에 불리한 이슈는 누락하고, 늦추고, 최대한 축소하는 그 반복되는 경향 말이다. 과연 뉴스데스크가 포털 뉴스의 정치적 편향성을 논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 김장겸 보도본부장에게 재차 묻습니다 민실위는 지난 보고서에서 이른바 스폰 해외 출장에 대한 김장겸 보도본부장의 공식적인 견해를 물었습니다. 지난 노사협에서 스폰 해외 출장에 대해 “아낄 수 있으면 아껴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그 진의를 물은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보고서 배포 이후 이에 대한 반론이나 입장 표명은 듣지 못했습니다. 변화의 이야기는 전해 들었습니다. 최근 열린 해외 가전제품 전시회 취재와 관련해 업체들의 지원을 받지 않고, 회사 경비로 출장비 전액을 지급했다고 말입니다. 민실위의 지적을 일부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해외출장의 경우 기존 방식 그대로 관련 업체를 포함한 외부 단체에서 항공료와 숙박비를 지원받았다는 얘기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김장겸 보도본부장에게 재차 묻습니다. 보도국 해외출장의 경비 지급 기준은 무엇입니까. 최근 우수 성과자 수십 명에 대해 회사가 해외 단기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한 쪽에선 여전히 스폰 출장이 이뤄지고 있는데, 한 쪽에선 거액의 경비를 들여 해외 단기연수를 실시하겠다는 회사 방침도 이해하기 힘듭니다. 뉴스데스크는 최근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사회’ 시리즈를 시작했습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그 기본과 원칙의 잣대가 회사의 예산 편성과 윤리 강령 실천에도 하루빨리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2015-09-10 11:08:31
1.xxx.xxx.170


작성자 :  비밀번호 :  자동등록방지 :    


번호
제 목
첨부
날짜
조회
39
  [MBC민실위보고서] 대통령 입만 쳐다보는 뉴스데스크 (1)     2016-10-26   438
38
  [MBC민실위메모] 중노위,‘민실위보고서 훼손’부당노동행위 결정!! (1)     2016-08-17   2331
37
  [KBS공추위보고서] 이건희 성매매 ‘그룹 개입’ 죽이고, ‘몰카 협박’ 키우기! (3)     2016-07-28   2703
36
  [MBC민실위보고서] 청와대 보도개입, 침묵하는 뉴스데스크(7/14) (1)     2016-07-21   2790
35
  [MBC민실위보고서] 4.13 총선, 공정하고 신중한 보도를 촉구한다.     2016-03-09   3420
34
  [MBC민실위메모] 물대포 맞은 60대 농민 중태...외면하는 뉴스데스크     2015-11-23   3448
33
  [연합 공정보도] 역사교과서 국정화 기사 불공정 논란(2015.11.11) (1)     2015-11-12   5204
32
  [YTN공추위]국정 교과서 보도, 또 '편파 방송' 소리를 들으려는가(10.16)   -   2015-10-16   5041
31
  [SBS본부 SBS특보]노사정 합의문 2020년 SBS의 어느 날...     2015-09-21   5032
30
  [MBC민실위] 기사의 ABC도 사라진 뉴스데스크     2015-09-10   5289
29
  [MBC민실위 보고서] 누구를 위한 용두사미 보도인가?(20150708)     2015-07-08   5525
28
  [MBC민실위 보고서] 청와대발 뉴스, 비판의 성역인가?(2015.6.1)     2015-06-01   5809
27
  [MBC민실위보고서] 기본과 원칙이 없는 <이슈를 말한다>를 말한다(150428)     2015-04-29   6364
26
  [MBC민실위보고서] 민실위보고서, 정독을 권한다 (150423)     2015-04-29   6008
25
  [MBC민실위보고서] 세월호 참사 1주기, MBC시사교양의 침묵 (150420)     2015-04-20   6599
24
  [MBC민실위보고서] '성완종 리스트' 보도를 주시한다 (150415)     2015-04-15   6675
23
  [MBC민실위보고서] ‘안 알려주는’MBC 뉴스데스크(150129)     2015-02-02   6073
22
  [MBC민실위보고서] 정윤회 문건’보도 어떻게 했나(141204) (3)     2014-12-05   7273
21
  [MBC민실위보고서] 외면하거나, 불친절하거나(141120)     2014-11-21   7137
20
  [MBC민실위보고서] MBC뉴스데스크에서 벌어진 일 (141023)     2014-10-23   6241
제목 내용 제목+내용 이름
 1 | 2 
가장 많이 본 기사
성명/논평/보도자료
[KBSMBC정상화시민행동] 검찰은 법의 정의를 바로 세워 언론 적폐 조사에 당장 나서라!
[성명] 문체부와 경영진 잘못 언론노동자에게 떠넘기지 말라!
[보도자료]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 및 적폐 인사에 대한 검찰 조사 촉구
지/본부소식
[연합뉴스지부] 당신들은 연합뉴스에 무슨 짓을 한 것인가
[SBS본부 성명]침묵 또 침묵하는 SBS, 최소한의 자존심은 남아 있는가?
[방송사지본부 공동성명] YTN 정상화와 언론개혁의 마중물은 ‘노종면’이 정답이다
[SBS본부 성명]국민의당은 SBS언론 노동자들에게 사과하라!
[OBS지부성명] 폐업을 말하는 자, OBS에서 손 떼라
조직소개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25번지 한국언론회관 1802호 | Tel 02-739-7285~6 | Fax 02-735-9400
언론노보 등록번호 : 서울 다 07963 | 등록일 : 2008.04.04 | 발행인 : 김환균 | 편집인 : 김환균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환균
Copyright 2009 전국언론노동조합.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edia@media.nodong.org
전국언론노동조합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