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부인의 시의원 출마로 ‘부산일보 흔들’

23일 지부 ‘편집권 독립 및 공정보도 사수’ 결의대회 개최

안병길 사장 부인, 부산 시의원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로 확정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전대식)가 23일 낮 11시 50분 부산시 동구 부산일보 사옥 앞에서 지부 조합원 등 80여명이 모인 가운데 ‘편집권 독립 및 공정보도 사수 결의대회’를 했다.

지난 2일 박문자(안병길 부산일보 사장 부인)씨가 자유한국당 공천으로 부산 해운대구 제1선거구 시의원 예부후보로 확정됐고, 오는 24~25일 후보 등록을 앞두고 있다. 박 씨는 지난 두 차례 지방선거에 출마했다가 정당 공천 과정에서 떨어진 바 있다. 부산일보 지부를 비롯해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언론사 사장 부인의 출마 문제로 부산일보의 편집권과 공정보도가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발행인의 배우자가 특정 정당 소속 정치인이 되면 독자들이 보도 편향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안 사장은 한 때 공정보도를 위해 경영진에 맞서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제 사장으로써 공정보도를 위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대식 부산일보 지부장은 “지난 1988년 6일 동안 신문 세우면서 편집국장 3인 추천제 따내면서 편집권 독립을 이뤄냈데 지금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편집권 독립이 없으면 신문이 아니지 않느냐”고 외쳤다.

전 지부장은 이어 “박문자씨가 후보 등록을 하면 공천을 받은 정당인이 된다”며 “ 창간 70년 부산일보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본은 저널리즘이고 편집권 독립이다. 안병길 사장은 이제 결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복성경 부산 민언련 대표 역시 “사장 배후자는 공천을 받고 신문사 사장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상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언론은 상식을 말하는 것인데 먼저 이렇게 이상한 짓을 하면 과연 공정보도를 유권자를 위한 신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졌다.부산지역 노동 시민사회단체는 부산시민들이 부산일보를 자유한국당 신문으로 보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언론사는 신뢰가 핵심인데, 아무리 기자들이 공정보도를 해도 사장의 부인이 자유한국당 시의원이다라고 하는 순간 그 기사는 자유한국당 기사가 되어 버린다”고 지적했다.

부산일보 기자들은 ‘왜 부끄러움만 우리의 몫인가’ ‘막내 기자들이 안병길 선배에게 전하는 글’ ‘사과하라 그리고 선택하라’ 등을 통해 신뢰 받는 부산일보가 되기 위해 안 사장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고 있다. 이에 회사는 막내 기자들의 성명서가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삭제하는 등 사내 언로까지 차단했다.

부산일보 기자들은 성명에서 “언론사의 사장은 성역 없는 비판과 감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직자만큼 또는 더 엄격한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이해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하면 된다. 다 가지려고 하지 말라. 24일 정식 후보 등록 전까지 사장은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일보지부는 22일 성명에서 부산일보 사장 부인이 2016년 보도 개입 정황을 폭로했고, 사장이 지난 3월에 이번 지방선거 후보 공천에 영향을 주는 인물로 알려진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해운대을 보궐 선거 출마)을 만났다는 제보도 확보했다고 전했다.

부산일보 지부는 이어 “부산일보의 위상이나 자존심에 해가 가지 않도록 조심 하겠다는 사장의 다짐과 반대로 ‘이런 훼손들’이 조짐을 넘어 현실화되고 있다”며 “지금껏 공정·객관보도, 독립정론지 위상을 흔든 것만으로도 사장은 엄중히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일보지부는 24일 오전 11시50분 대의원회 소집 공고를 내고, 2018년 임단협 요구안과 지부 규정 개정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