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본부 ‘방문진 부적격 이사들’ 퇴진 촉구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김연국)가 16일 최기화 김도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이사 임명장을 받은 최기화 김도인씨는 이날 오후 4시께 MBC본부 조합원들의 퇴진 요구에도 ‘비키세요’라는 말을 반복하면서 여의도 율촌 빌딩(방문진 회의장)으로 들어갔다.

 

MBC본부는 이날 최기화 김도인씨에게 과거 최기화씨가 미디어오늘 기자에게 욕설을 한 대목을 들려주면서 MBC를 관리감독 할 자격이 있는지를 따졌다.

최기화씨는 MBC구성원들의 거센 항의에 “노영 방송이 됐잖아요! 더 이상 또 뭘 바라는가”라고 말했고, 김도인씨는 “MBC 라디오 경쟁력이 왜 이렇게 떨어졌느냐. (한 조합원을 향해) 무슨 프로그램 하고 있지요. 왜 답변 못해 창피한 모양이지”라면서 추궁을 하기도 했다.

 

최기화씨는 방송문화진흥회에서 해임됐고, 김도인씨는 해임 직전 스스로 사퇴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이 다시 공영방송 MBC를 관리감독하는 자리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임명된 것이다. 이렇게 된 배경에 대해 이효성 방통위 위원장은 “정치권의 관행, 특정 정당의 행태를 모두 무시할 경우 일어날 파장과 정치적 대립 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전국 24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원 총사퇴, 방문진 이사 선임 결정 취소, 김성태 원내 대표의 대국민 사과, 방송관계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