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시민사회단체들 4일 ‘통신공공성 강화 촉구’

희망연대노조 “KT의 딜라이브 인수 반대” 기자회견

통신 공공성 실현을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는 4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KT의 민영화-외주화 체제가 통신 대란을 유발시켰다며 KT 공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범시민공동대책위에는 공공운수노조, 노동자, 노동자연대, 민생경제연구소,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정보경제서비스노동조합, 희망연대노조 참여연대, KT서비스노조, KT상용직노조, KT새노조, KT전국민주동지회 등 20여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범시민공동대책위는 KT아현국사 화재로 발생된 통신대란의 원인으로 △비용절감을 위한 국사 통폐합 △이원화 없는 케이블 통합 △관리 인력감축과 외주화로 지목했다.
 

 

범시민공동대책위는 이날 성명에서 “사회공공서비스인 통신이 민영화로 통신 3사 중심의 독과점과 재벌 지배 체계로 전락했다”며 “이들은 경영 효율화라는 명목 하에 시설 유지보수 비용은 삭감하고 노동을 외주화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유사시를 대비한 통신 케이블의 이원화는 필수적이지만 KT는 경영 효율성 제고라는 명목 하에 분산되어 있던 케이블을 무리하게 하나로 통합했다”며 “이번 아현 화재처럼 하나의 통신구에 문제가 생기면 이를 공유하는 전 지역이 일시에 통신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김태연 민주화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민영화된 통신의 공공성을 복구시켜야 한다”고 촉구했고, 김연상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 KT 외주화로 인력 부족을 비롯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신재 KT서비스노조 지부장은 고용노동부에 KT계열사 전반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촉구했다. 장지호 언론노조 스카이라이프지부장은 실적 지상주의가 낳은 참사라고 꼬집은 뒤 통신분야 낙하산 근절을 외쳤다.

김주호 참여연대 민생팀장은 “제대로 된 책임을 져야 사고가 재발되지 않는다”며 공공성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낮 12시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 딜라이브지부는 KT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의 딜라이브 인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