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2시 광화문서 전국노동자대회 열려

태안화력 청년 비정규직 故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전국노동자대회가 19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 약 1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열렸다.

이날 민주노총은 △민간과 공공영역 상시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책임자 엄중 처벌을 위한 정부-유족-시민대책위 공동 진상조사 △발전소 비정규직 작업 안전확보와 인력 충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으로 우리의 투쟁과 요구는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법 제도가 모든 사고와 범죄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없는 이상, 이 공백은 정부 행정력과 정책추진으로 메꿔야 한다”고 외쳤다.

이어 “사고 예방을 위해 설비의 문제인지, 제도의 문제인지 사람의 문제인지 철저히 따지고 근본적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안전설비를 보강하면 되지 왜 직접고용이냐고 하는 의견이 있다. 안전문제만 해결되면 모든 게 해결되느냐”며 “발전소에서는 매년 수많은 노동자가 다치고 죽어 나간다. 그때마다 특별근로감독하고 처벌하지만 달라지는 건 없다. 안전설비 보장과 함께 직접 고용 등 비정규직 철폐가 시급하다”고 외쳤다.

이어서 청년비정규직 고 김용균 시민대책위 주최로 열린 5차 추모제에서는 공기업인 발전소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 배경에는 민영화와 외주화를 밀어붙인 정부에 있다고 따졌다.

이들은 이날 성명에서 “발전소에서 지난 10년 동안 12명이 목숨을 잃어도 그 신상을 감추는데 급급했던 고용노동부가 그 주범”이라며 “끊임없이 민영화와 외주화를 추진했던 자들이 아직도 발전소 하청노동자 6,000명의 김용균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오는 22일부터 분향소를 태안에서 서울로 옮기고 공동대표단 단식농성에 돌입한다. 또 사고가 발생한 지 49일째가 되는 1월 27일(일) 6차 범국민 추모제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