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지부 24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

“김명중 사장은 박치형 부사장 임명 철회해야”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는 24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치형 EBS 부사장과 부서장의 임명 철회와 EBS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종풍 언론노조 EBS지부장은 “김명중 사장은 구성원들의 정당한 요구사항을 받아들이고 EBS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더 큰 화살이 되어 김명중 사장 본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풍 지부장은 이어 “김명중 사장이 잘못된 인사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김명중 사장을 임명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최근 단행된 EBS 인사에 부당하게 프로그램 제작을 중단시키는 등 방송 공공성을 훼손한 인사들이 포함됐다. 특히 박치형 부사장은 2013년 박근혜 정부 시절 <다큐프라임-나는 독립유공자의 후손입니다>를 제작 중이던 담당 PD를 부당하게 인사 조치하여 프로그램 제작을 중단시킨 바 있다. 또 비정규직 직원 성추행으로 직능단체에서 제명되거나 박근혜 정권 홍보 영상의 제작 부서 책임자 등이 포함돼 있다.
 

황대훈 EBS 기자협회장은 “박근혜 정권 당시 무너진 제작 자율성은 잘못되었고 문재인 정부 때 무너진 제작 자율성은 잘 된 것이냐”며 “청와대는 왜 사장 임명 절차를 개선하지 않고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어 황대훈 협회장은 “올바른 절차를 확립하지 못한 채 벌어진 공영방송의 인사 참사는 바로잡아야 한다. 김명중 사장과 박치형 부사장은 모두가 아는 정답을 외면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진혁 교수는 지난 16일 청와대에 EBS 반민특위 다큐멘터리 제작 중단에 책임이 있는 인사의 EBS 부사장 임명 철회와 EBS의 반민특위 다큐멘터리 제작 재개를 요구하는 청원을 올렸다. 청원은 5월 16일 마감 된다.(링크: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79584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