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신노협, 30일 국회 토론회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 목록에서 지역신문을 제외시키자 지역신문 배제 문제가 커지고 있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조협의회, 국제신문사가 30일 오전 10시 국회 제8 간담회의실에서 ‘네이버의 지역언론 차별 현실과 대응’ 토론회를 열고 네이버가 지역언론을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네이버 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은 콘텐츠 제휴사 중 지역 언론사는 강원일보, 매일신문, 부산일보만 포함되어있지만 네이버 모바일 앱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즉, 모바일 앱을 사용할 경우 지역 뉴스는 볼 수 없다는 것. 

 이상기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발제에서 “현재 대부분의 뉴스 소비가 플랫폼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도 커지고 있다”며 포털이 미디어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4일부터 네이버가 제공하는 알고리즘 기반 뉴스 서비스에 대해 이상기 교수는 “포털의 알고리즘은 더 나은 기사 제공 등이 아니라 효율과 수익증대가 목표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 교수는 이어 “네이버의 뉴스 배열 원칙에서 정치적 중립과 공익 가치가 무엇이며 어떻게 구현하겠다는 것인지 불분명하다”며 “언론사의 다양한 논조를 통한 여론 다양성 보장해야 하고 이용자 트래픽보다 뉴스의 공익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네이버가 지역 언론을 패싱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신문이 1보를 써도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는 뒤따라 쓴 서울의 제휴 매체 기사로 채워진다”며 제주신보(예멘인 난민보도), 부산일보(광안대교 러시아 화물선 충돌), 경인일보(영신시 반도체 클러스터) 등을 사례로 들었다. 

네이버의 2017년 매출액은 4조 6,785억 원에 달하며 이는 국내 신문사 매출액, 지상파 3사 매출액보다 많다. 2017년 3,700개 전국 신문사들의 매출액은 3조 7,695억 원이며 KBS, MBC, SBS의 매출액은 3조 7,000억 원이다. 

장호순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네이버 수익의 75%가 광고에서 나오며 지역의 골목 상권을 통해 얻어내는 광고 수익도 포함되어 있다"며 "네이버는 언론이 아니므로 공익적 책무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로 사실상의 언론”이라고 꼬집었다. 

장 교수는 “미국과 유럽권의 경우 검색은 포털로 하지만 뉴스는 언론사 앱이나 사이트에서 따로 보는 방식을 이용해 지역사회와 지역 언론이 디지털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며 “현재 한국 지역사회의 디지털 독립운동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우희창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은 “네이버가 채널리스트에 지역신문을 모두 제외한 것은 지역신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 부위원장은 포털 위치기반 뉴스 서비스와 지역뉴스 일정 비율 이상 노출 등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인석 국제신문 디지널미디어국장은 “뉴스판에 독자들이 지역신문을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네이버의 이번 개편은 기울어진 운동장도 아니고 운동장을 아예 없앤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인석 국장은 “뉴스는 공공재이다. 사기업인 네이버가 함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왜 포털이 뉴스 공급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냐”며 “네이버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서 매체를 선정한다고 발뺌하지만 위원을 추천하는 기관은 포털이 선정한 것 아니냐”고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신문협회 등 15개 단체가 각 단체별로 2명씩 추천하여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언론사의 포털 입점 유무를 정한다. 15개의 단체 중 한국지방신문협회와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는 속해있지 않다. 

전대식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 역시 “제평위에 언론노동자 단체와 지역신문은 속해있지 않다”며 “제평위는 입점 평가 점수표와 회의 내용 공개하지 않고 있어 언론사들은 왜 자신이 탈락했는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전대식 의장은 “지역특별발전협의회는 기금을 통해 건전한 언론을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15년간 유지되고 있다. 편집권 독립, 임금체불 여부 등을 살펴보는 등 매년 엄정한 기준을 통해 언론사를 선정하고 기금을 지원한다”며 “지발위에서 편집권 독립, 저널리즘 복원 활동 등의 평가가 잘 된 언론사들이 네이버와 콘텐츠 제휴를 맺는다면 양질의 지역 신문이 지발위 선정과 동시에 포털에 서비스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