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3일 광화문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 

“비정규직 없는 세상 문을 열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3일 오후 3시 광화문에서 비정규직 철폐 노동자대회를 열고 정부에 교섭을 요구했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서비스연맹, 민주일반연맹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동파업에 들어가 약 5만여 명이 광화문에 모였다. 언론노조 간부들도 집회에 참여해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처우개선을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역대 정권은 ILO핵심협약 비준을 팽개치고 중앙정부, 지방정부, 각 부처와 공기업 가릴 것 없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확대에 열중했다.”며 “정부가 온갖 이유를 대며 앞장서 늘린 비정규직 노동자는 도급, 파견, 기간제, 특수고용 등 비정규직이라 칭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고용형태를 망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무책임한 회피로 비정규직 노동자 파업을 부추길 생각 말고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노정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7월 중 ‘(가)공공부문 비정규직 차별 노정위원회’ 구성해 전체 공공부문을 총괄하는 중앙 협의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유형별 노정 협의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노정 협의 주요 의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처우 개선 정책 △2020년 정부 예산안 및 예산 지침 △비정규직 노동조건 관련 제도 개선 △공공부문 비정규직 단체 교섭권 보장 위한 교섭 구조 발전 방안 마련이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서비스연맹, 민주일반연맹이 중심이 된 총파업에 민주노총은 “세상의 주인으로서 세상을 멈춰 세우는 파업”이라며 “비정규직을 양산하던 정부가 비정규직 철폐라는 사회적 화두까지 망가뜨리게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4일부터 양일간 경기, 대전, 전북 등 15개 지역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대회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