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석채 MBN지부장 “방통위, 물적 변경 승인 즉각 반려하라”

오정훈 위원장 “MBN과 노동자 미래 외면한 경영진 사퇴해야”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가 ‘자본금 불법 충당’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는 경영진의 부동산 부문 물적 분할 계획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언론노조 MBN지부는 지난 6일 오전 MBN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동산 부문의 물적분할은 중단돼야 마땅하다”는 반대 입장을 내놨다. 나아가 “돈벌이에만 매몰되고 불법적인 행태를 저지른 현 경영진의 즉각적인 퇴진”도 촉구했다.

 

MBN은 지난 8월 ‘방송사업의 공적・공익적 목적 추구’, ‘주주가치 극대화’, ‘기업가치 제고’ 등의 명분을 내세워 ‘MK디앤씨’의 물적분할 계획을 공시했다. 1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해 부동산 사업을 벌이는 100% 자회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MBN지부가 이같은 계획의 승인 여부를 결정 짓는 임시주주총회 날(6일)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고 계획의 폐기와 경영진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MBN지부는 기자회견문에서 “분할을 하면 방송의 공익성이 월등히 높아지고, 주주가치가 확대되는 것처럼 나열했지만 이는 당장의 분할을 위한 현란한 수사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이번 물적분할은 방송 본연의 목적도 주주가치의 극대화도 가져오지 못 하고, 오로지 현 경영진만을 위한 분할임이 분명하다”고 못박았다.

 

지부는 또한 “온갖 화려한 수사로 분할을 할 것이 아니라 유죄를 받은 현 경영진이 먼저 퇴진하는 결단부터 내려야 한다”고 경영진을 직격했다. 이어 “이와 더불어 MBN의 소유・경영 분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방송에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향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지부는 방통위에 ▲물적분할 변경 승인의 즉각 반려 ▲MBN의 소유・경영 분리를 위한 대책 마련 ▲행정처분 과정에서 MBN 직원들에게 피해가 전가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등을 촉구했다.

나석채 언론노조 MBN지부장은 “MBN은 이번 물적분할과 관련해 방통위에 아직 변경 승인 신청조차 하지 않고 오늘 주주총회를 먼저 열었다”며 “방통위의 변경승인이 나기도 전에 주주총회를 열어 분할결의를 먼저 해놓고 밀어붙이겠다는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1년 종편자금 문제로 국가기관을 기망했다는 비판을 받아 온 당사자들이 다시 방통위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나석채 지부장은 또한 “방통위는 현 경영진의 꼼수가 눈에 보이는 분할에 대한 변경승인을 해주면 절대 안 된다”며 “정말 승인이 필요하다면 소유・경영의 분리를 통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경영이 이뤄지도록 장치를 마련한 후에 허가를 해줘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MBN의 경영진은 (최소자본금 불법 충당과 관련해) 1심에서 단죄를 받았으면서 왜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물적분할 계획은) 이게 다 대주주 일가의 사익추구에 불과한 계획이고 지금 나락에 서 있는 MBN과 노동자들의 미래는 외면하고 그저 부동산 사업만 하겠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이 물적분할에 반대한다”면서 “대주주 일가가 포함된 경영진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시민사회와 함께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을 분명히 선언한다”고 말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지부의 투쟁을 시민사회단체들도 적극 지지하고 있고, 저희도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면서 “‘세금도둑잡아라’라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조만간 MBN 사태에 대해 책임이 있는 이들에 대해 형소고발을 해 사법적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 밝혔다.

 

김승호 전태일을따르는사이버노동대학 대표는 “MBN이 자주적이고 공공성을 가진 언론사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언론사가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고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해 분할을 한다는 말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