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포털 여론 다양성 공공성 강화 토론회’ 열려

“제평위 크게 손 봐야…알고리즘 뉴스 배열도 문제”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이하 ‘포털’)의 뉴스서비스가 여론 다양성과 공공성을 보장하도록 할 수는 없을까.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학계, 현업 언론 종사자, 시민사회는 ‘상생’에 방점을 찍었다. 포털과 언론이 함께 살 수 있는 새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

 

<포털의 여론 다양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언론노조가 주최하고 송경재 경희대학교 공공거버넌스연구소 연구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금준경 미디어오늘 기자, 김주성 한국일보 디지털전략팀장,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이시우 경남도민일보 기자, 김명래 경인일보 기자가 토론자로 나섰다.

 

송경제 교수는 제휴 언론사를 선정・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퇴출까지 시킬 수 있는 제휴평가위원회 문제가 핵심이라 주장했다. 송 교수는 제평위가 현재 갖고 있는 여러 문제 중에서도 제평위 위원의 구성 문제를 짚었다. 송 교수는 “제평위는 이해충돌을 위배하고 있다”며 “스스로 심사대상자가 돼야 하는 언론단체 추천 인사가 심사자가 되는 것은 거버넌스 원칙에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제5기 제평위원 명단을 보면, 제평위에 들어가 있는 15개 단체에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도 포함돼 있다. 송 교수는 “이들이 심사에 참여하는 것이 공정한지 의문”이라며 “5기 위원 가운데 현직 언론인은 9명, 전직 언론인은 3명 등 (언론인이) 12명에 이른다”고 꼬집었다. ‘팔이 안으로 굽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

포털뉴스가 선정한 제휴 언론사를 살펴보면 여론 다양성을 위한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송 교수는 “장애인이나 지역, 사회적 약자, 소수자를 대변하는 목소리는 이미 포털 메인 뉴스에서 사라진 지 오래”라며 “중소 언론사나 의미 있는 목소리를 내는 건강한 인터넷 언론사들의 생존을 더 어렵게 할 수 있고, 소외 지역 언론과 소수자를 대변하는 언론사들은 오히려 피해를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 교수가 지적한 포털의 여론 다양성 문제가 지역언론들에게는 생존의 문제로 다가간다. 토론자로 나선 김명래 경인일보 기자는 “지역언론으로서 지역의 공론장 역할을 하고 싶어도, 네이버에 기사가 올라가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 말했다. 김명래 기자는 또한 “인물동정, 지역사회 소식, 보도자료 등도 지역언론들에게는 중요한 기사”라면서 “그런 뉴스는 현재 네이버에서는 전혀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거의 모든 매체들이 중앙의 소식만을 다루는 가운데, 지역사회의 소식은 ‘하찮은’ 것으로 치부된다. 그런 틈바구니에서 지역언론의 생존 가능성은 점점 줄어드는 것이다.

이시우 경남도민일보 기자는 포털에 의해 뉴스가 ‘공짜 콘텐츠’ 취급 받는 현실을 지적했다. 그는 “한국의 대중은 자신이 진정한 뉴스 ‘소비자’인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질 필요가 있다”며 “우리(언론)가 잘못했다면서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이해하지만 그것으로 그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포털이 가장 큰 뉴스 공급자가 되면서 뉴스 ‘상품’은 이제 더이상 상품이 아니게 됐다. 모두가 뉴스를 공짜라고 생각하는 현실 속에 자금력과 인력 측면에서 불리한 지역언론은 살 길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이시우 기자는 “10년 단위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디지털화 된 뉴스를 소비하는 행태가 바뀌는 데 장기적 전망과 계획이 요구되는 것이다. 

토론회가 끝나는 시간까지 결론을 내지는 못 했다. 발제자였던 송 교수는 제평위의 활동 뿐만 아니라 포털의 기사 배열에 있어서도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며, 제평위의 정례화 된 보고서 발간을 제안했다.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는 100개사(社) 정도의 언론사들이 모여 지금의 포털 사이트들을 벗어나,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시민사회와 언론노조가 포털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정치권을 압박해 법제화를 이뤄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기실 포털 뉴스와 관련해 ‘늘 나오던’ 지적들이지만, 논의가 하나로 모이지는 못 했다.

 

이날 토론회는 ‘포털 연속 토론회’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두 번의 토론회 중 첫번째 순서였다. 이날 나온 여러 제안들이 오는 12월 열릴 두번째 토론회에서 포털과 언론의 상생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발전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