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세무조사 왜 늦추나

언론노련 의혹 제기하며 항의방문


언론노련·언개련·기자협회 등 3개 단체가 국민일보 사태를 족벌사주의 전횡을 보여준 표본으로 규정하고 언론개혁 차원에서 공동 대응키로 결의한데 이어 언론노련은 국세청을 항의방문, 대주주 조희준씨에 대한 세무조사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국민일보에 대한 강력한 투쟁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노련은 최문순 위원장과 전영일 산별추진위 집행위원장·강성남 서신노협 의장 등 3명으로 항의방문단을 꾸려 지난 26일 오전 국세청을 방문, 손영래 조사국장에게 즉각적인 세무조사를 촉구했다.
항의방문단은 국민일보사와 관계회사가 법인세법 52조를 위반하며 세금을 회피한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해 12월6일 조씨를 상대로 고발한 내용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항의방문단은 특히 지난 97년 11월 조 전회장 취임 이후 결산서 감사보고서 등기부등본 등 관련자료를 조사한 결과 대규모 분사와 관계회사를 설립·운영하면서 국민일보의 자금이 유입됐고, 이 과정에서 탈세·탈루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피고발인에 대해 즉각 조사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국세청의 의무"라고 지적한뒤 "세무조사에 나서지 않을 경우 국세청장을 직무유기로 고발하는 한편 청사 앞에서의 대규모 항의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이에앞서 언론노련·언개련·기자협회는 지난 22일 「국민일보 사태를 통해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다시 깨닫는다」 제하의 공동성명을 내고 '경영 정상화를 외면하고 족벌 지배체제의 전횡을 거듭하는 한국 신문의 뿌리깊은 병폐를 국민일보 사태가 뚜렷이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3개단체는 특히 국민일보 사태가 '언론사의 경영권 편집권 인사권을 장악하고 황제처럼 군림하면서 사회의 공기인 언론을 사유물로 전락시킨 한국 족벌사주들의 전횡과 다를 바 없다'면서 이는 언론개혁의 차원에서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3개단체는 국세청의 철저한 조사를 요청함과 동시에 "조희준 대주주와 조용기 목사는 즉각 국민일보를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련은 또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언론사는 더 이상 성역이 아니며 언론사주에 대한 세무조사도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님을 국세청은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씨 측은 언론노련의 고발사실을 보도한 연합뉴스, 스포츠조선, 미디어 오늘을 상대로 190억원에 이르는 명예훼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놓은 상태다.
한편 한강성심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이던 국민일보 김용백 위원장은 지난 27일 오전 퇴원했다. 김 위원장은 "단식을 중단하며 결의했던 대로 국민일보의 내부전열을 가다듬는 동시에 대외투쟁에 보다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 24일 '2000년 임금 및 단체협약 제3차 교섭'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노조와 사측은 각자가 내놓은 제출안을 보면서 각 조항별로 검토하는 작업을 했다. 이 자리에서 사측은 노조가 핵심사안으로 꼽은 '편집국장 직선제' 등에 대해 '수용불가'를 내세워 향후 있을 협상에 귀추가 주목된다.
반면 육아휴직, 개인 차량을 이용한 공무 중 교통사고 지원, 직종 변경시 직무교육 실시 등 일부사안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수용의사를 밝혔다.

/ 언론노보 280호(2000. 5. 3) 7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