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노동절 결의대회

2만명 운집 열기 후끈

주5일 근무제 실시
비정규직 차별 철폐
자동차 해외매각 중단
사회보장 확충 요구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4월 29일 오후 서울역에서 2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세계노동절 110주년 기념 대정부 교섭 촉구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서울 이외에도 부산, 울산, 광주, 청주, 원주, 제주 등 전국 15곳에서 노동절기념대회를 열고 주5일 근무제 도입 등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노정교섭이 이뤄지지 않으면 5월 31일 총파업에 들어갈 것을 선포했다. 이날 대회에서 민주노총은 △주5일 근무제 실시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정규직화 △자동차산업 해외매각 중단, 협동조합 강제통합 중단 △임금 15.2% 인상과 단협 원상회복 △조세개혁과 사회보장 확충 등을 요구하고, 특히 대통령 직속으로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노사정특별위원회를 두어 주5일 근무제 전면 도입을 위한 실질논의를 벌이는 등 노정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단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임금삭감과 단협 후퇴, 고용불안과 긴 시간 노동 등 외환위기 2년 동안 노동자들이 입은 피해는 올해 반드시 원상회복돼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주5일 근무제 도입 등 노동현안을 해결하지 않으면 민주노총은 단위노조별로 파업찬반투표를 거친 후 5월 31일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역 집회를 마친 후 명동과 종로를 거쳐 종묘공원까지 행진한 후 탑골공원에서부터 종각까지의 8차선 도로에서 정리집회를 끝으로 이날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노동절대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학생들은 종로2가에서 행진을 저지하는 경찰과 심하게 몸싸움을 벌여 부상자가 속출했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 "오늘의 상황은 경찰이 행진하는 대오에 대해 최루탄을 쏘지 않는 대신 곤봉과 방패로 무차별 폭행을 가한 때문"이라고 밝혔다.


/ 언론노보 280호(2000. 5. 3) 6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