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 이사선임 중단 촉구

KBS노조 정부인사 낙점 반대 성명


정부여당의 방송계인사 밀실추천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KBS 노동조합(위원장 현상윤)이 성명을 통해 자율적이고 투명한 새 이사회 선임을 요구하고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BS 노조는 지난달 25일 성명을 내고 '최근 이사회 선임 논의 과정에서 방송법이 규정한 정당한 절차가 유명무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여권 내 밀실합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새 방송법은 방송위가 출범 3개월 이내 (6월13일)에 KBS이사를 포함한 방송계 인사를 임명토록 규정하고 있는데도 정부여당이 몇몇 인사들을 낙점하고 방송권의 인사를 사실상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KBS 노조는 '새 이사진은 KBS를 신뢰받는 공영방송으로 바로 세우고 변화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안팎의 능동적인 변화를 주도해야할 막중한 경영책임을 지고 있다'고 밝힌 뒤, △방송현실에 대한 식견과 전문성 △공영방송의 앞길을 능동적으로 주도할 개혁성 △공영방송의 신뢰를 지켜낼 독립성 △다양한 사회계층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다양성 등 4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또 KBS 노조는 "만일 정권이 또다시 공영방송 인사의 정당성을 훼손하려 한다면 현업 방송인은 물론 시청자의 강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방송법 개정에 따른 새 이사회 구성은 반드시 공영방송 KBS의 혁신을 향한 전환점이 돼야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방송법은 9인으로 구성된 방송위원회가 KBS의 이사 11명을 추천하고 이사회가 사장을 제청토록 규정하고 있다.


/ 언론노보 280호(2000.5.3) 1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