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일보 편파보도 항의 10여개 단체 연대

집회 토론회 투쟁 이어 사장 선거법 고발


전남일보 4·13 총선 편파보도에 대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지남철 정찬용)가 출범해 임원식 사장 퇴진촉구 결의대회를 가졌다.
전남일보 공대위는 지난 12일 광주카톨릭센터 7층 대강당에서 지남철 광주언개련 상임대표, 성유보 민언련 이사장, 최문순 언론노련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공대위는 전남일보가 지난 4·13총선 기간 동안 사주인 이정일씨(해남·진도 무소속출마)의 당선을 위해 노골적인 편파보도를 계속했으며, 임원식 사장이 이씨의 지역구에 내려가 불법선거운동을 해 온 점을 지적하며 전남일보 개혁과 임원식 사장의 퇴진운동을 벌여나가기로 결의했다.
공대위에는 언론개혁광주시민연대·광주전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참여자치21·광주YMCA·광주YWCA·민주노총광주전남본부·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광주시민연대·전국농민회총연맹광주전남연맹·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등 1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지남철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역의 모든 언론이 내야할 제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며 "건전하지 못한 기업정신, 바르지 못한 언론정신은 반드시 버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련 최문순 위원장은 "전남일보와 국민일보사태가 언론개혁을 앞당기는 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뒤 "김대중 대통령에게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고, 특히 이정일 당선자의 민주당 입당을 끝까지 저지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전남일보 공대위는 이어 이날 낮 12시 전남일보 사옥 앞에서 참여단체 회원 등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일보 총선 편파보도 책임자 임원사장 퇴진 결의대회」를 갖고 광주역-전남일보-유동사거리까지 가두시위를 벌였다. 결의대회에서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성유보 이사장은 "전남일보 사태는 사적 이익을 추구하고 방패막이 기능을 하는 우리 언론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준 것"으로 "봉건적 신문소유구조 타파를 위해 연대투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일보 공대위는 또 오는 21일 '전남일보 사태를 계기로 본 지역언론개혁 방향"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가진데 이어 제3차 항의시위를 벌이는 등 전남일보 개혁과 임원식 사장 퇴진을 위해 이날 집회를 가진데 이어 서명운동 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노조 사장퇴진투쟁 결의

전남일보 노종조합(위원장 김민영)은 지난 10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최근 총선 편파보도로 물의를 빚고 있는 임원식 사장에 대한 퇴진 찬반투표에서 69%의 찬성으로 사장퇴진투쟁을 결의했다.
이날 총회에는 전체 조합원 70명 중 58명이 참석, 퇴진운동 찬성 40명에 반대 18명으로 69%의 찬성률을 보였다.
임사장은 지난 4.13 총선 때 무소속으로 출마한 사주 이정일씨를 위해 노골적인 편파보도를 해 지역 시민단체와 노조의 강한 반발을 샀다.


/ 언론노보 281호(2000.5.17) 3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