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희망이냐, 절망이냐 중대기로


국민일보 노동조합이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했다.
국민일보 노동조합과 한국기자협회 국민일보지회는 지난 19일부터 매일 낮 12시 회사 앞 인도에서‘국민일보 경영정상화 촉구대회’를 갖고 급여 정상지급, 지난해 단행한 부당 지방발령 인사 철회, 경영 정상화 청사진 제시 등을 사측에 촉구했다.
노조는 “최고 경영자의 탐욕과 과욕 때문에 최근 국민일보는 종합일간지로서의 위상을 갖추지 못할 정도로 만신창이가 되어가고 있다”며“불편부당, 시시비비, 공명정대를 생명으로 하는 민족의 공기(空器)가 되겠다는 창간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분연히 투쟁에 나섰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국민일보는 경영합리화라는 명목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한 대대적인 분사·전적으로 현재 편집국과 광고국,논설위원실,경영지원실,기획심의실만 남은 미니조직으로 전락했다.
지난 한해동안 총무국 시설관리팀과 수송부,평생고객서비스본부,제작국,발송부,멀티미디어팀,출판국 사업부가 조희준 전회장 소유의 넥스트미디어 그룹으로 흡수됐다. 올해 들어서도 총무국과 CTS지원본부, 고객서비스본부(판매국), 조사부가 역시 넥스트미디어그룹으로 편입됐다.
국민일보는 또 지난해 8월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임금삭감, 감면·감부, 사옥이전 등의 ‘자립경영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반발한 노조 부위원장과 쟁의부장, 공채기수 1∼3기 간사 등 핵심 조합원이 포함된 11명을 지방으로 전격 발령냈다. 또 노조의 결집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정규직 사원들에 대한 연봉계약직 전환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올해 들어서는 1월에 이어 2월에도 급여를 30%만 지급했고 3월 급여도 30% 지급방침을 흘리는 등 상습적으로 임금을 체불하고 있다. 더욱이 이달 초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연봉계약직 전환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건 심리에서 "연봉계약직 전환을 앞으로 더 이상 추진할 계획이 없다”고 공언해 놓고도 최근 연봉계약제 전면 시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일보 노조는 최근 10여 명의 기자들이 퇴사하는 등 인력유출이 크게 늘자 대자보를 통해 “현 상황은 국민일보의 존립기반이 흔들리는 심각한 위기 국면”이라며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지만 사측은 이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지난 13일 이종대 사장과 자회사인 KPP㈜ 조충 사장을 임금체불 혐의로 서울남부노동사무소에 고발한데 이어 지난 19일부터 매일 정오집회와 집행부 농성 등을 통해 투쟁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김용백 노조위원장은 “이번 싸움은 국민일보가 희망의 일터가 되느냐, 절망의 일터가 되느냐를 가름하는 중요한 싸움”이라며 “독자들과 언론·시민·사회단체, 양식 있는 시민 등의 많은 관심과 성원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277호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