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사측 무리한 징계 비난 빗발


CBS 사측이 징계방침을 '선별처리'로 선회함에 따라 '정당성이 결여된 무리한 징계'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CBS징계위원회는 지난 26일 오후에 열린 회의에서 '위원장과 사무국장을 제외한 징계대상자 61명 중 한준부 기자협회 지회장과 이희상 전 지회장, 신동원 CBS PD연합회장 등 3명만 징계한다"고 밝혔다.
사측 징계위원은 이날 "취재와 방송거부를 한 기자들의 행위는 해고도 가능하지만 주변상황이 바뀐만큼 위 3인을 제외한 다른 대상자들의 징계를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27일자 노보를 통해 '선별징계야 말로 전원징계보다 더 부도덕하고 향후 법적으로도 더 큰 문제를 낳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노조의 결속력을 무너뜨리기 위한 사측의 술책'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또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신상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징계문제를 이처럼 장난치듯 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사측의 경거망동을 지적했다.
결국 CBS 사측은 이번 징계사건을 통해 '애초 형평성과 정당성을 결여한채 자의적 징계에 나섰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한편 CBS노조는 같은날 재단이사회에 공문을 보내 권사장의 해임을 거듭 요청했다.
이 공문에서 노조는 '언론노련이 문광부와 방송협회 앞으로 보낸 언론방북단 권사장 배제요청은 55년을 남북 화해와 협력, 통일을 위해 일해온 CBS 모두에게 부끄러운 일'이라며 '이번 일이 권사장의 부적절한 처신에서 비롯한 만큼, 이미 자격을 상실한 권사장을 하루빨리 교체해 달라'고 밝혔다.


/ 언론노보 284호(2000.6.29.) 3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