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 직선제 신설 88% 찬성

국민노조 설문조사


국민일보 노동조합(위원장 김용백)의 대다수 조합원들이 교섭결렬 이후 사측이 임금동결을 고수할 경우 쟁의돌입 찬반투표를 진행해야 한다고 답하는 한편, 사측이 불성실한 교섭으로 일관함에 따라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노조가 쟁의조정을 앞둔 지난달 14일부터 1주일간 실시한 '임단협 및 산별전환에 대한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2.4%가 '올해 임금인상을 관철시켜야 한다'에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항목별로 살펴보면 △기본연봉(기본급+능력급) 10% 인상에 대해 48%가 '관철시켜야', 46%가 '조금이라도 인상해야'라고 답해 94%가 인금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취재비 인상 △편집기자 조판수당 △인사고과표 당사자 공개 등에 대해서도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들이 찬성 의사를 표현해 왔다.
아울러 조정결렬 이후 고섭에서도 사측이 임금동결을 고수할 경우에는 92%가 쟁의돌입 찬반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편집국장 직선제나 불신임제 신설'에 대해서도 88%가 찬성, 사측의 수용불가 입장과 현격한 차이를 드러냈다.
한편 임단협 결렬에 따라 노조가 신청한 노동쟁의 조정신청사건에 대해 지난 22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계속 교섭을 권고하는 행정지도 결정을 내렸다.
서울지노위는 24일자 결정서를 통해 "양 당사자간 쟁점사항이 너무 많고 의견차이가 커 실질적인 교섭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려워 조정안을 제시할 수 없다"며 "당사자간에 자주적 노력으로 교섭을 통해 해결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결정서는 또 사측의 불성실교섭을 지적하며 "사용자는 노조에 회사의 적자운용에 대해 납득할만한 자료 등을 제시한 후 교섭을 재개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노조는 사측이 적자경영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감사보고서 자체에 대한 불신을 표현했다.
노조는 지난달 28일자 노보를 통해 '사측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일보는 99년에 매출손실 1백79억을 비롯해 총 4백89억원의 경상손실을 기록했다'며 '이는 비슷한 사세를 가진 문화일보가 1백40억원의 매출이익을 올린 것과 비교할 때 신뢰할 수 없는 수치'라고 밝혔다.
노조는 또 '경상손실에서도 4백30억원의 채무손실을 부담한 한국일보가 3백51억원을 기록했는데 이자부담도 거의 없는 국민일보는 손실이 4백89억원이었다'고 조목조목 반박하며 감사보고서의 '허수 여부'를 추궁했다.
노조는 이와 관련해 △방만한 경영을 일삼은 조희준 사주와 경영진들의 책임추궁 △적자발생 근거자료 제시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적자상태만을 강변해 앞으로의 교섭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위원장은 "현재 국민일보의 임금수준은 10개 일간지 중 7위에 그치고있다"며 "사측이 임단협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을 경우 다시 쟁의조정을 신청, 쟁의돌입을 위한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노보 285호(2000.7.13.)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