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추적 60분 매향리 보도 - "미군 폄하의도 아니다" 이상한 해명 멘트, 국방부 제작PD상대로 4억 명예훼손 소송

박지원 문광 - "장관직을 걸고..." 선정, 폭력 월권 발언

MBC뉴스 - 롯데 파업 본질 호도한 두 차례 정정보도


롯데파업 보도에 따른 MBC뉴스의 정정보도,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의 '월권발언'에 이어 KBS '추적 60분'에 대한 국방부의 명예훼손 소송, 실체가 모호한 매향리 '해명성 멘트' 등 방송 관련 파행적 행태가 잇따르고 있어 권력의 방송외압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KBS 2TV '추적 60분' 담당 PD는 6일 밤 프로그램 말미에 지난주 방송했던 매향리 보도와 관련, '미군은 한반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방송이 한반도에서 미군의 역할을 폄하하려 한 것이 아닙니다'라는 내용의 코멘트를 내보냈다.
KBS노조(위원장 현상윤)는 방송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중대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7일 사측에 긴급 공정방송협의회를 요청, 문제의 코멘트가 나가게 된 배경을 따져 물었으며 KBS PD연합회도 이날 총회를 열어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에 나섰다.
KBS 사측은 "(해명성 코멘트를 하도록) 공식 업무지시를 내린 적은 없으며 제작책임자가 자체 판단한 것이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노조는 "외압이 아니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하며 실체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언론노련은 '매향리 그 후 우리정부는 어디에 있는가' 보도가 문제의 정곡을 찌르면서 언론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시사프로그램이었는데도 소송이 제기되고 실체가 모호한 해명성 멘트가 이어진 것은 최근 김대중 대통령의 '반미 경계발언'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부는 이 보도와 관련, 지난 3일 국방부 정책기획국장과 군사시설국장, 군수관리관, 정훈공보관 등 관계자 4명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KBS 사장과 제작본부장, 추적 60분 CP(책임 프로듀서), 제작담당 PD를 상대로 보상금 4억원과 정정보도를 요구하는 고소장을 서울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KBS노조는 4일 긴급성명서를 통해 자국민의 이익보다 주한미군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국방부의 태도를 비난하며 법원과 사측의 신중하고 공정한 접근을 촉구했다.
노조는 성명에서 '국방부가 제기한 6개항의 정정보도 요청 중 △폭격시간 △폭격으로 인한 사망자 수 등 5개 문항의 당사자는 국방부가 아닌 주한미군'이라며 '국방부는 자국민의 세금으로 네명의 장성급 인사를 동원해 타국 군대의 소송을 대리하는 지구상 유일한 군정부기관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앞서 지난 2일 박지원 장관은 각 언론사 문화부장과의 기자회견에서 'TV 프로그램의 선전성과 폭력성을 추방하기 위해 장관직을 걸겠다'고 선언하고 나서 전국방송노조협의회와 전국민영방송노조협의회, 방송위원회 노조, PD연합회 등이 각각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4개 단체는 박 장관의 발언이 통합방송법의 정신을 무시한 초법적 발상으로 묵과할 수 없는 방송통제기도'라고 규정하며 '정부의 개입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 MBC노조(위원장 박영춘)는 지난달 19일 롯데파업 음주·폭력진압 보도에 대한 정정보도와 관련, '경찰특공대에 대한 정정보도를 함으로써 마치 경찰에 의한 음주·폭력진압이 없었던 것처럼 본질이 호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언론노보 287호(2000.8.9) 1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