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덕한 탐관의 무리들 먼저 퇴출" 비난

파행으로 치닫는 KBS와 박권상 사장

취임 2년 자율성, 공정성 훼손 심각

정부 눈치보며 민감한 보도는 "불방"


박권상씨가 KBS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KBS의 양심과 자율성·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잇따라 벌어지고 있는 정리해고 강행과 외압에 따른 파행방송, 독단적 인사, 노동법 위반 등 방송사의 최고책임자로서 한계에 다다랐다는 지적이다.
특히 환경직 조합원 98명에 대한 집단해고는 노동법과 단체협약을 파기하고 있으며, 지난 5월 부사장을 2명으로 늘려 박사장의 전주고 후배를 앉힌지 3개월만의 일이어서 도덕적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KBS가 군사정권 시대로 회귀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상부조직에 대한 구조조정 없이 힘없고 소외된 부서를 선별 정리한 것은 비인간적 야만행위라고 극단적 주장까지 제기하고 있다.
'인력효율화 방안'이라는 명목으로 취해진 이번 조치는 근로기준법 31조 정리해고의 요건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 근기법은 첫째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둘째 해고 회피 노력, 셋째 공정한 기준에 의한 대상자 선정, 넷째 사전에 노동자들과 성실한 협의 등을 명시하고 있다.
KBS는 지난해 1천억원에 가까운 흑자를 기록, 불가피한 해고의 사유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상자를 선정할 필요도 없이 환경직 전체를 해고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명백한 불법이라는 지적이다.
또 KBS 단체협약 33조(대량인사)는 조합원 20명 이상을 면직할 경우 그 계획을 사전에 조합과 상의하도록 하고 있으나 경영진은 한마디 사전협의 없이 팩스를 통해 일방 통보했다
더구나 이번 정리해고는 위로부터의 개혁이 아니라 소외된 직종과 부서의 직원을 겨냥, 도덕적 측면에서 직격탄을 맞고 있다. 박권상 사장은 지난 5월24일 자신의 고등학교 후배를 부사장 자리에 임명, 구조조정의 명분을 훼손했었고, 이 과정에서 당시 부사장이었던 이형모씨를 부당 면직시키기도 했다.
박 사장은 또 이 전 부사장에게 면직의 댓가로 EBS 부사장직을 제안하는 등 월권발언으로 EBS 의 강한 반발을 사기도 했으며 KBS노조는 부당한 조직개편과 인사에 반발해 지난 6월 5일간 파업투쟁을 벌였었다.
파행경영은 결국 파행방송으로 이어져 외압에 의한 불방지시 사태에까지 이르렀다.
박 사장은 지난달 17일 <추적60분 - 국방군사연구소는 왜 해체됐나>편에 대한 급작스런 제작중단 지시를 내리고, 결국 방송불가 판정을 내렸다. 연구소 해체과정과 국방부의 잘못을 비판한 이 프로그램은 PD들의 제작거부선언과 노동조합의 철야농성 등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지난 3일 결국 방송됐지만 짙은 외압의혹을 남겼다.
또 최근 들어서는 연합뉴스 사장 선임과정에서 조직의 근간을 해치는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는 연합뉴스 노조의 뜻을 무시한 채 특정인을 사장에 임명하려고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박권상 사장 한사람이 언론계를 좌지우지하며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 언론노보 289호(2000.9.7.) 3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