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노조 비난성명

선택권 박탈한 전파낭비

청와대 주도 의혹 제기


KBS·MBC·SBS 노조는 지난달 31일 성명을 통해 '9월 3일 방송의 날 밤 10시 방송을 위해 방송 3사가 추진 중인 김대중 대통령 공동녹화회견을 재고할 것'을 요구했으나 각 사가 이를 강행해 문제가 되고 있다.
3사 노조는 성명에서 '한 나라의 모든 공중파방송이 동일한 내용을 복사해 신호에 맞춰 일제히 방송하는 것은 내용을 떠나 그 형식 자체가 너무도 비상식적인 행위'라며 '회견의 내용도 남북정상회담 등에 대한 홍보가 주 내용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그 시대착오적 발상에 놀랄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날 방송은 '특별기획 - 김대중 대통령에게 듣는다'라는 제목으로, 3사 보도본부장들이 대담자로 출연해 국정현안에 대해 질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지난 2일 청와대에서 녹화됐다.
3사 노조는 '정권이 하고 싶은 얘기만 일방적으로 하되, 형식만은 자유로운 회견으로 포장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기만'이라고 규정하고 '시청자의 프로그램 선택권을 빼앗는 전파낭비'라고 비판했다.
MBC 노조도 방송 하루 전날인 2일 '공정방송 특보'를 내고 '대통령 홍보방송 강행 결정은 군사독재정권 시절의 논리'라며 방송 취소를 요구하는 한편, 방송 다음날인 4일에는 민실위보고서를 통해 '이해할 수 없는 결정과정에 이은 예견된 편파방송이었다'고 밝혔다.
MBC노조는 '민주당 윤철상 총장의 발언으로 터져나온 여권의 선거비용 실사 개입의혹이나 박지원 장관 대출압력 의혹 등 국민들이 관심이 고조된 핵심 이슈는 제외됐다'면서 '정치적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방송 아니냐'며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이런 합동녹화방송 계획이 지난 4월부터 청와대측에 의해 주도됐다는 의혹이 여러 군데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방송 결정 과정과 내용을 면밀히 조사해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 언론노보 289호(2000.9.7.)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