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문은 또 하나의 삼성 가족인가  

'삼성 왕국’에는 성벽이 있다. 이른바 조중동문이라는 성벽이다. 이들은 삼성을 정점으로 한 정경언검 유착의 X파일, 삼성생명과 삼성카드의 금산법 위반, 휴대폰을 이용한 노조 결성 방해 등 삼성의 문제점에 대한 의제 축소와 방어 논리를 만들어왔다.

지난달 28, 29일 이들 신문은 노무현 대통령의 “삼성의 태도가 문제가 있다”라는 발언에 일제히 방패와 창을 들고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무기는 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다. 삼성의 문제점이 지적되기만 하면, 삼성의 기여를 결코 간과하지 말라며 물 타기를 하다가 급기야 대한민국의 경제동력을 멈출 생각이냐는 식의 반응을 보인다. 심지어 현재 삼성의 문제점이 불거지는 것은 현 노무현 정부와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반기업 정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한다.

대표적으로 문화일보는 28일 사설 <정치권 삼성압박이 반기업정서의 전형이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노 대통령과 정치권의 삼성 압박은 사회 일각의 반기업 정서가 이미 위험 수위에 이르렀음을 웅변한다”고 밝혔다. 문화일보는 또 금산법 관련 소급입법은 국민 재산권을 침해하고 시장경제의 근간을 흔든다며 ‘위헌’ 이라고 규정해 버렸다.

조선일보는 29일 <삼성문제, 국민정서가 아니라 법을 기준해야>라는 사설을 통해 “대통령과 여당과 시민단체가 발을 맞추듯 한국의 대표기업을 손보는 듯한 모습은 그리 자연스럽게 비치지도 않는다”며 현 상황을 ‘삼성 공격’ 이라고 규정하고 국민경제를 차지하는 삼성의 역할과 기여를 배려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중앙일보 역시 같은 날 <삼성의 경제동력을 허물어서는 안된다>라는 사설을 통해 “경제동력을 흠집 내는 쪽으로 흘러가서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삼성의 공을 내세우며, 건드리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심지어 동아일보는 마녀사냥 운운하며 ‘삼성 호위’에 나서기도 했다. 동아는 29일 <세계적 흐름 역류하는 ‘반기업 신드롬’>이란 사설에서 “가뜩이나 투자 여건이 나쁜 상황에서 마녀사냥 하듯이 반기업 여론몰이를 한다면 결국 무너지는 것은 국가경제요 민생”이라고 주장한다. 동아는 이어 정권의 무능을 덮기 위해, 시민단체의 호황을 위해 기업의 잘못을 들춰내고 있다는 궁색한 논리를 만들어냈다.

이런 식의 삼성 감싸기식 보도는 광고 수주 등에 도움은 되겠지만, 또 하나의 삼성 가족이 되어 언론이기를 포기했다는 선언을 하는 꼴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