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리’가 ‘전쟁터’라면서…  

                                                           2006년 04월 12일

지난 7일 평택 대추리 주민들이 농사짓는 것을 막기 위해 국방부는 용역 직원, 전투경찰, 레미콘 등을 동원해 농수로를 시멘트로 덮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30여명이 연행되고 8명이 다쳤다. 당시의 사태를 신문은 전쟁터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사설을 통해 ‘평택 사태’에 대한 입장을 전한 것은 이른바 ‘조중동’ 세 신문밖에 없었다.

이들 신문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국책사업인 미군기지 이전에 조직적 방해는 명백한 불법 행위이며, 전문적인 외부 시위군을 막아야 한다’(동아) ‘국민적 합의로 추진 중인 국책 사업이 방해받고 있는 현실이 참담하며, 공권력이 이렇게 무력해선 안 된다’(중앙) ‘세상을 쥔 소수가 무기력한 다수를 호령하고 있는 요즘 세상이다. 평택 대추리는 그런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다’(조선)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대추리 내 평화마을 정착 등의 내용으로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한겨레도 사설을 내지 않았고, 경향신문은 6면에 <평택은 ‘전쟁중’>이라는 사진 한 장으로 이날 사태를 마무리했다. 또 국민일보가 1면 머리와 3면에서 다뤘고, 조선과 한겨레가 1면에 사진을 사용했다. 조선(10면), 중앙(11면), 동아(10면), 서울(7면) 등으로 처리, 지면 우선순위에서도 멀어져 있었다. 다만 한겨레와 국민일보만이 3면에서 처리했다.

기사 내용을 살피면 조선일보는 온통 국방부 입장이 반영됐고, 이전할 때 주민들에게 가구당 1500만 원, 1인 250만 원의 특별지원 내용을 별도 상자기사로 처리했다. 중앙일보는 주민끼리도 찬반 이견이 엇갈렸다는 내용을 전했고, 국민일보는 반대시위 뒤에 통일연대 등 140여 단체가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만이 군의 밀어붙이기가 이 같은 사태를 초래했다면서 양쪽의 각기 다른 입장을 전했다.

신문보도를 장황하게 설명한 이유는 ‘전쟁터라고 칭할 정도의 사건’을 언론이 어떻게 기록해 평가하고 있는지를 남기기 위해서이다. 민실위는 묻는다. ‘그럼 주한 미군이 어디로 가야 하는 말인가’라는 질문에 언론은 왜 꿀 먹은 벙어리가 됐나.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