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편집권 수호투쟁'
연맹, 국민사태 성격 규정


국민일보 경영 정상화를 위한 언론노련의 연대투쟁이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이하 언노련·최문순 위원장)은 27일 오후 국민일보 노조 사무실에서 비상 집행위원회 및 서울지역신문·통신사노조협의회(이하 서신노협) 연석회의를 열고 연대집회와 지지 철야농성 등 연대투쟁방안을 확정했다.
이들은 “국민일보 노조 사태는 단위노조의 생존권 투쟁일 뿐 아니라 언론사 사주의 전횡을 막아 편집권 독립을 수호하기 위한 투쟁”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을 강고한 연대투쟁을 결의했다.특히 “국민일보 사측에서 도입하려는 연봉계약제는 이후 노조활동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데 의견을 함께하고 이를 저지하기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언노련은 이날 회의에서 국민일보의 최근 사태와 관련,대규모 연대집회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29일(수) 오전 11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국민일보 앞에서 ‘국민일보 사주 조희준 전횡 규탄 및 경영정상화 촉구 대회’를 개최키로 결정했다.이날 집회에는 단위노조 집행부 간부 및 조합
원들이 대거 참석키로 했다.
또 경영 정상화를 위한 10개 요구사항을 내걸고 지난 20일,23일부터 단식농성 중인 김용백 노조위원장과 최문순 언노련 위원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농성단을 구성,27일부터 교대로 무기한 철야농성에 들어갔다.농성단은 서울지역 단위노조 위원장들과 언노련 사무처 직원 등 5개조로 편성된다.
서신노협은 또 10여개 단위노조에서 일제히 국민일보 사태와 관련한 노보특보 등을 제작,대외적으로 국민일보의 상황을 알려나가기 했고 언노련도 국민일보 사태를 다룬 언론노보 특보 2만부를 제작,시민들에게 배포키로 했다.언노련은 또 국민일보 노동조합에 쟁의기금 5백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