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공청회 원천 무효선언”
부산연대, 지역공청회 확대·여론조사 실시해야



언론공공성지키기 부산연대와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는 6일 파행적으로 끝난 미디어위원회 부산지역 공청회는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6시30분 부산광역시 해운대 시청자미디어센터 앞에서 기지회견을 열고 부산 경남 지역 시민들에게 고작 40분만의 발언 기회를 주고 일방적으로 끝낸 것은 공청회를 언론악법 통과를 위한 요식행위로 삼으려는 것이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이날 야당측 공술인으로 참여했던 강창덕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한나라당측은 지역 주민의 발언은 다른 곳에서 더 들어도 된다는 식”이라며 “미디어 발전위의 부산 공청회는 원천 무효이며, 이 같은 사태가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호진 부울경 의장(부산일보 지부장)은 “영남권에서 진행되는 유일한 공청회임에도 방청석이 120석에 불과하고 평일 낮 시간대로 지역민의 관심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않았고, 일방적으로 끝냈다”며 “국민 여론을 제대로 수렴하는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 공청회에 앞서 언론공공성지키기 부산연대는 △부산 등 4곳으로 한정된 공청회의 확대 운영 △전국단위로 여론조사 실시 △지역 언론에 대한 구체적 정책과 지원 방안 마련 △신문시장 점유율 등 기초적인 데이터 구축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다양한 지역의 목소리를 죽이는 언론법 개악 강행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40일 밖에 남지 않은 미디어위원회는 국민의 여론을 있는 그대로 수렴하고, 그 결과를 입법 과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 언론노보 제464호 2009년 5월 8일 금요일자 3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