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보도, 이것만은 지켜주십시오 - ② >

군 당국의 천안함 조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천안함이 북한제 어뢰에 의한 외부 수중폭발의 결과로 침몰됐다’는 결론입니다.

이제 군 당국이 내린 결론과 근거들을 검증하는 것은 언론의 몫이 됐습니다.

지난 두 달간 무수한 논란과 의구심을 불러일으킨 중대 사안인 만큼 냉정하고 충실한 보도를 통해 국민들의 의문을 해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도 과정에서 다음의 대원칙을 견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받아쓰기 보도’ 지양
▶ ‘합리적 의심’
▶ 발표 내용의 엄격한 검증
▶ 군과 정부에 대한 책임 추궁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 주십시오.

1. 군 당국이 제시한 증거물이 ‘Smoking Gun’으로 유효한가?

군 당국이 제시한 증거물이 그동안 제기된 수많은 의문들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는가?
당국이 Smoking Gun이라고 제시한 어뢰 부품이 이번 사건과 직접 관련돼 있다고 단정할 수 있는가?
미리 결론(북한 소행)과 발표 일정(5월20일)을 정해놓은 상태에서 5월15일 결정적인 증거물이 발견됐다는 것에 대해 ‘끼워맞추기’라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될 수 있지 않은가?

2. 모든 증거물이 투명하게 공개됐는가?

교신기록, 항적자료, 열상감지장치(TOD) 영상 등 결정적인 증거들은 왜 공개되지 못했나?
그에 대한 군 당국의 이유는 설득력이 있는가?

3. 학계·전문가를 통한 검증

기자들이 고도의 전문적인 내용을 검증하는데 현실적으로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당국의 발표에 의존하지 말고 학계나 민간 전문가들의 반응을 통해 발표 내용의 신뢰도를 검증해야 합니다.

4. 반대 의견도 대등하게 보도

지금처럼 논란이 첨예한 상황에서 당국의 발표는 엄격히 말해 논란의 한쪽 당사자의 의견입니다.
군 당국 발표를 중심으로 보도하되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대등한 비중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반대 의견을 기사 마지막에 슬쩍 면피성으로 갖다붙이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당국의 발표와 함께 이에 대한 의문 제기도 충분히 보도해야 국민들이 판단의 근거를 갖게 됩니다.

5. 과도한 확대재생산 경계

명백히 규명된 내용을 중심으로 적정선에서 보도해야 합니다.
과도하게 이슈를 확대재생산하는 것은 이번 6월 선거에 천안함이 이용되는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언론이 ‘북풍 바람잡이’라는 비난을 사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6. 군과 정부 대응의 문제점·책임 추궁

군 당국의 발표대로 안보상의 치명적인 허점을 드러냈다면 이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책임 추궁은 당연한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사후 대책은 어떻게 이뤄질 것인지를 언론이 추궁하고 지적해야 마땅합니다.


언론이 감시자의 책임을 저버리고 무책임한 단순 중계에 그치거나 작문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과잉 보도에 나선다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2010.5.20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