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경향·한겨례 기사 1169건 분석…불공정 편파 왜곡 심각

11월5일부터 12월12일까지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한겨레 등 5개 일간지 대선 기사 중 매주 2일치씩에 해당하는 1169건을 분석한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이승선 교수팀은 공정성의 문제가 전방위로 나타났다고 총평했다. 익명취재원 이용 등 관행에 따른 불공정하고 부정확한 보도, 정파성에 따른 편파 편집과 왜곡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견됐다는 것이다.

 

 


‘익명보도, 직접인용’ 관행 문제

분석 보고서는 “지나치게 높은 익명취재원 비중, 제목에 특정 발언을 직접인용 처리하는 관행을 개선하지 않으면 공정 보도는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이 두 가지 관행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마치 공정한 기사인 것처럼 둔갑하고, 굵은 제목으로써 강조돼 사실을 왜곡, 오도한다는 것이다.

정파성에 보도 가치 뒤틀려

또 각 신문사의 이념적 편향성에 따라 보도 가치가 뒤틀리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TV 토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토론을 무산시킨 여당 후보의 책임을 지적하지 않거나 덮어주는 식의 보도다. 보고서는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신문사의 이념적 지향과 관계없이 부당한 것으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다만 보고서는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기사의 양이 줄어든 것, 기계적 균형이나마 맞추려고 노력하는 점 등은 이전 대선에 비해서는 나아진 점으로 평가했다.

익명 이용 기사 비중 18.2%

12월 8일‧12일 5개 일간지 기사 248건에 대해서는 여전히 익명성에 기댄 추측성 기사와 주관적 제목 처리 등이 다수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익명취재원을 사용한 기사 비중은 18.2%로 지난주 43.1%보다 크게 낮아졌다. 그러나 익명취재원을 사용한 기사들은 어김없이 신문사의 정파적 입장을 개입시키고 있었다.

기사의 80% 이상을 익명 취재원에게 의존한 기사는 조선에서 2건, 동아와 경향에서 각 1건 발견됐다.

“…했다고 한다”뿐인 기사?

동아일보 12월 8일자 6면 <朴의 공든탑 ‘동교동 프로젝트’>는 “박근혜 후보가 동교동계 인사들에게 8년 동안 공을 들였다”라는 내용을 담은 제목부터가 공정하지 못 하다.

기사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측근들에게 여러 차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한 핵심 측근은…이라고 말했다”고 시작돼 “됐다고 한다”, “정했다고 한다” “무관치 않다” 등 전언과 기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진행 된다.

조선일보 12월 12일자 4면 <이정희 사퇴론 솔솔…진보당 “당 고유 권한”>도 익명성에 의존한 추측성 기사다.

여당 인용으로 원색적 비난 “제목”으로 전달

야권 비판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제목들이 다수 눈에 띈다. 조선일보 12월 8일자 3면은 “이념 다른 사람들이 모여 집권 땐 권력다툼만 할 것”, “문은 홀로 설 수가 없는 허약한 후보” 등 박 후보 및 새누리당의 비난을 제목으로 그대로 전했다.

같은날 5면도 정몽준 선대위원장의 “안, 영혼 팔았다”고 한 발언과, 안 전 후보 캠프 소통자문단 일원의 (안 전 후보가)“구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전락” 발언을 제목에 직접 인용으로 넣었다.

중앙일보 12월 8일자 4면 <박 캠프 “혼자서는 안 되는 문”…후보 파워 집중 공격> 기사도 박 후보의 공격적 언사를 제목, 중간제목, 기사 본문을 통해 상세히 전했다.

조중동 ‘박’ 수혜 기사 2~3배

보도기사의 결과적 수혜자를 분석한 결과 박 후보에게 수혜가 돌아간 기사가 21.8%, 문 후보에게 수혜를 준 기사가 17.3%로 나타났다. 조․중․동에서는 박 후보가 문 후보에 비해 2배 이상의 비율로 결과적 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기사의 경우 박 후보에게 초점을 맞춘 사진이 26.9%로 문 후보에게 초점을 맞춘 사진(17.9%)보다 많았다. 조선․동아의 경우 2~3배로 박 후보 초점 사진기사가 많았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