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오보 주장하며 3억원 손배 소송
지부 “오보 아닌 기사에 정정보도 불가”

“아무리 삼성이 광고 매출에 기여하는 바가 큰 핵심 광고주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오보가 아닌 사실 기사에 대해 정정보도를 내보냄으로써 언론사이기를 포기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4.7 언론노조 전자신문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 전자신문지부(지부장 김유경)는 7일 삼성의 언론 길들이기에 맞서 언론 바로 세우기 투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삼성에 대한 우리의 싸움은 이제 단순한 소송전을 넘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러온 삼성에 맞서 언론사로서의 자존심을 다시 세우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지부는 이어 “성역이라고 여겨온 삼성에 대항해 벌이는 정당한 싸움을 끝까지 지지하고 힘을 보탤 것이다. 이후 삼성이 어떤 방식으로든 부당한 압박을 가할 경우 우리는 1만2천 언론노동자는 물론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더욱 강력한 대 삼성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일 전자신문과 전자신문 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사 오보를 주장하며 3억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삼성은 <출시 코앞 갤럭시 S5, 카메라 렌즈 수율 잡기에 안간힘>(3월17일)과 <삼성전자, 갤S5용 1600만 화소렌즈 수율 확보 ‘산 넘어 산’>(3월25일) 기사를 문제삼고 있다.

3월17일자 기사는 갤럭시 S5에 장착되는 카메라 모듈용 렌즈 수율이 20~30% 수준으로 갤럭시 S5 생산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다는 내용이다. 16일 업계 취재원들을 토대로 작성된 이 기사는 1300만 화소보다 큰 1600만 화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사출물이 추가로 들어가면서 두께는 종전보다 더 줄여야 돼 렌즈 생산 수율이 올라오지 않아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1600만 화소 카메라모듈 수급 불안 탓으로 갤럭시 S5 양산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구매담당자들이 생산 일정을 맞추기 위해 렌즈 협력사 공장에 거의 상주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또 3월25일자 기사는 20~30% 수준의 렌즈 모듈 수율은 개선했지만 렌즈 모듈 코팅 공정과 해상도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 기사는 삼성전자 부품 협력사 관계자 등을 취재원으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전자신문의 오보로 인해 혼신을 기울여 만든 제품의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에 대한 자국책으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전자신문의 두 차례 보도는 출시도 안 된 갤럭시S5 의 제품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며 “사실이 아니라는 간곡한 설명에도 두 차례나 기사화하는 것은 언론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17일자 기사가 보도될 당시 렌즈 생산 수율은 55% 수준이었고, 영업상 비밀이어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 않은 채 “양산에 문제가 없는 수율”이라고 답했으나 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삼성의 손해배상 소송에 전자신문은 전사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전자신문은 8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전자가 오보라고 적시하며 소송의 대상으로 삼은 기사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오보가 아님을 밝힌다”며 “오랫동안 삼성전자와 거래해온 핵심 협력사들을 장시간 깊이 있게 취재해 사실에 근거한 문제점을 짚어냈다”고 전했다.



전자신문은 이어 “자사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고, 입맛에 맞지 않는 기사를 썼다고 해당 언론사와 기자들에게 억대 소송을 거는 행위는 충분히 언론 길들이기로 비춰질 만하다”며 “산업계와 법정 다툼까지 원치는 않지만 진실을 밝히기 위해 무거운 마음으로 하지만 정정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자신문은 <삼성전자 언론 대상 억지 소송 전말은?>을 시작으로 기획 <삼성전자가 요구한 정정보도 원문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 정정보도 요구에 대한 전자신문 입장>을 밝혔다. 이들 기사에서 전자신문은 삼성전자가 1면 중앙에 3단 크기의 정정보도문을 요구한 내용도 공개했다.

또 이슈 분석으로 <삼성전자, 폭주.. 협력사의 눈물>, <이익 ‘뚝뚝’.. 삼성 스마트폰 협력사의 고민>, <기자수첩-삼성전자와 동반성장의 길> 등의 기사를 내보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