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동행명령 사실상 거부… 방통위 MBC 감싸기
“청와대 등 구조 지휘보다 오보 확인 급급”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세월호특위)가 7일 방송통신위원와 KBS, MBC를 상대로 오보 및 보도 개입 등을 조사하려 했으나 안광한 사장 등 MBC측의 불출석으로 차질을 빚었다.  불출석 증인에 대한 동행 명령 요구에 새누리당측은 사실상 거부를 했다. 또 허원제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MBC 경영진 감싸기에 바빴다.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MBC가 보내온 오늘자 인사말에는 국정조사에 성실히 임할 겠다는 것과 재난 보도 개선 방향까지 제시해 놓았지만 출석하지 않았다”며 “5월29일부터 어제까지는 언론침해가 아니었는데 어제 오후부터 언론자유 침해가 된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심재철 위원장도 유감을 밝히기도 했다. 새월호 특위는 이날 재차 MBC에 출석을 요구했으나 MBC측은 거부했다.

오후 2시에 재개된 세월호특위에서 야당측은 안광한 MBC 사장 등에 대해 동행 명령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심재철 위원장은 간사 합의 사안이라며 회의를 강행했다.

김현미 의원은 “국회법 6조에 따라 증인이 정당하지 않은 이유로 출석하지 않을 경우 동행명령을 할 수 있다”며 “최악의 오보라 불리는 언론참사의 이유를 묻고자 하는 것으로 언론은 책임감 있게 답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진후 정의당 의원 역시 “여야 간사가 증인으로 합의했고, 국회 의결을 거쳤고, 재차 출석요구까지 한 상태”라며 동행 명령을 내릴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심재철 위원장은 여야 간사 사이에 합의부터 하려며 기관 질의를 이어갔다.


불출석에 대한 방통위의 입장을 묻자 허원제 부위원장은 직답을 피하면서 “재난 주관 방송사인 KBS와 MBC는 다르다. MBC가 그렇게 판단한 것에 대해 저의 답변은 적절치 못하다”라고 말했다. 야당측이 직답 회피에 대한 특위 위원장의 지적을 요구하자 심재철 위원장은 “위원들이 잘해서 답변을 끌어내라”고 말하기도 했다.

KBS 사장 대행을 맡고 있는 류현순 부사장은 “오보에 깊이 반성을 한다”고 말한 뒤 수신료 인상과 재난 주관 방송사에 대한 법적 제도적 보안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날 KBS보고 자료에는 재난 방송관련한 부족한 예산 문제에 따라 정보 보조금 확충 또는 수신료 인상을 통한 지원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KBS는 세월호특위에 “향후 5년간 재난재해방송 시스템 강화에 소요될 총 비용은 422억원으로 현재 수신료 인상안에 공적 책무 강화 방안으로 포함되어 국회 미방위에 상정되어 있다”는 내용의 자료를 제출했다.

국제 무대에서 인정받는 KBS 컨텐츠, 케이팝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해 ‘자화자찬’을 하자는 것이냐는 질책을 받자 류 부사장은 “사려 깊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팽목항 방문 당시 풀영상 제출 요구에 대해 류 부사장은 “풀단 취재 영상으로 풀단 기자들의 동의가 있어야 제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등 보도 개입으로 지목된 사안들에 대해 “보도 시스템에 따르면 요청으로 볼 수 있다”고 류 부사장은 답했다.

아울러 KBS 사과와 관련 내부 조사 등을 하지 않은 것과 관련 류 부사장은 “세월호 사태가 끝나면 진행할 것이며, 잘못된 부분은 즉각 사과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KBS 팽목항 보도에서 현장음이 삭제된 것과 관련 이세강 보도본부장은 “현장음 자체가 부실했다”고 답했다.

월드컵 보도가 세월호 보도보다 많은 것에 문제가 없냐는 질의에 허원제 방통위 부위원장은 “방송 편성 문제에 제가 말하기가....”라며 피했고, MBC불출석에 대해서도 “방송사 판단”이라며 답을 하지 않았다.

오전 세월호 특위 회의가 끝나자 한 유가족은 KBS측을 향해 “부끄럽지 않느냐. 제발 진실되게 이야기를 하라”고 강하게 항의했다.


세월호 특위에서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청와대와 해경청 등 구조 지휘 라인은 긴급구조보다 오보 확인에 급급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해경 상시정보문자시스템 교신 내용을 확인한 결과 청와대와 해양경찰청, 중앙구조본부는 세월호 침몰 사고 다음날인 17일부터 20일까지 방송사의 속보 및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느라 시간을 허비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해양경찰청 상황실은 4월17일 오후 2시 21분 잠수부 3명 실종 속보에 대한 현장 확인을 요청했고, 서울지방청 상황실도 목포서와 현장 지휘소가 있는 3009함에 이와 같은 내용의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3009함은 1시간 6분 동안 확인 작업을 했고 결국 오보임을 확인했다.

청와대는 18일 오전 11시 10분부터 오후 10시 14분까지 9차례에 걸쳐 모 방송사의 구조대 선내 진입이라는 기사에 대해 해경측이 사실 무근이라고 확인해줬지만, 수차례에 걸쳐 확인을 요구했다. 이 역시 오보였다.


MBC의 불출석에 대해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세월호 국정조사에 거짓자료를 제출한 사실이 밝혀져 질타당할 것이 두려워 아예 기관 보고를 거부한 것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MBC는 최 의원에게 안행부 국장 기념사진 촬영 논란과 목포해경 간부 “80명 구조 대단”에 대한 취재 기자들의 발제가 없었고, 5월19일과 20일 유가족측 공식 기자 회견에 대한 기자의 발제가 없었다는 등 대부분의 사안에 취재 기자들의 발제가 없었다고 밝혀왔다.

최 의원은 “MBC 내부 관계자들을 다방면으로 취재한 결과 해당 사안들이 보도되지 않은 과정에 취재기자들의 발제와 보고가 있었다”며 “박상후 전국부장 등 보도국 간부들이 이를 별 다른 이유도 없이 대부분 묵살했다는 증언들을 확보했고, 일부 사안의 경우 취재기자들이 발제를 하고 원고까지 송고한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자료까지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4월20일 MBC뉴스시스템 캡쳐 사진을 공개했다. 이 사진에 따르면 4월20일 19시31분 MBC 사회 2부 소속 기자가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해경과 기념사진?’이란 제목의 내용이 리포트로 보고된 것으로 나와 있다.

최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박상후 전국부장은 “아이템을 방송하지 마라”고 지시했다. 이후 안행부에서 ‘해당 국장을 직위해제했다’는 보도자료가 배포되자 현장 취재진이 다시 보도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이 역시 묵살된 것으로 나와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