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뉴시스지부가 7일 장재국 뉴시스 고문을 횡령 혐의로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안중관 대표이사와 원용범 경영지원국장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지부는 7일 오전 11시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리 경영진이 뉴시스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단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장재국 고문이 대주주로 있는 광릉포레스트컨트리클럽에 대출금 상환 압박이 들어오자, 장고문을 비롯한 경영진이 보유하고 있던 뉴시스 주식 50.01%를 담보로 부림저축은행 등 11곳에서 200억가량의 돈을 빌린 것에서 시작됐다. 장 고문이 대출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자 부림저축은행등이 뉴시스 주식을 제3자에게 전량 매각하기로 한 것이다.

지부는 또 "장 고문은 형식적으로 뉴시스의 주식을 단 1주로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공식적인 직함 역시 고문에 불과하다"면서 "그러나 장고문에게 법인카드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금액이 지급되고 있고, 근무조차 하지 않는 측근들에게도 급여가 지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부 조작을 통한 횡령 혐의도 있다. 지부는 고발장에서 "뉴시스의 지난해 매출액 가운데 8억 상당의 가지급금이 임원실로 지급됐다"며 "2013 회계연도 재무상태표에서는 이 금액이 단기 대여금으로 처리됐다"고 밝혔다.

가지급금이란 현금의 지출은 있었지만 거래가 불분명하거나 거래가 끝나지 않아 금액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그 지출액에 대한 일시적 채권을 표시하는 과목이다. 지출은 있었으나 사용 내역과 금액이 불명확하다는 의미다.

지부는 "단기대여금은 1년 이내 회수 될 예정인 대여금에 대해 적용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단기대여금처리는 용도를 속이고 있는 것"이고 지적했다.

최한규 뉴시스 지부장은 "우리는 경영 분쟁에 개입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비리경영인을 척결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1500명 기자들의 연판장에 의해 탄생한 통신사가 자금횡령의 도구로 사용된다는 것은 기자로서 용납할 수가 없다. 언론사의 비리경영인은 당연히 퇴출되어야 한다. 공정언론 확립에 도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또한 "장재국 고문은 사랑받던 한국일보를 껍데기만 남겨놓고 물러난 사람"이라며 "기레기라는 소리를 듣는 것도 모자라 비리 경영진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할 수 밖에 없는 언론 상황이 한심하고 개탄스럽다. 언론사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 현실을 바꾸기 위한 투쟁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뉴시스지부는 지난 5월 19일 '뉴시스 경영정상화와 언론공정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비리경영인 척결과 경영정상화를 요구하며 출근저지투쟁을 비롯한 농성투쟁을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