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단체,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 … "비리 이사장 사퇴하라"

 

학부모 단체들이 EBS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춘호 EBS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를 비롯한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11일 오전 11시 도곡동 EBS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EBS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상식적인 행태를 지켜보고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감사원은 이춘호 이사장이 회사 차량을 사적용도로 사용해 EBS에 1억 1천여만원에 달하는 금액의 손실을 끼친 혐의를 적발했다. 그러나 회사는 이춘호 이사장의 비리를 지적하는 사내 게시판의 글을 명예 훼손의 이유로 무단으로 삭제하기도 하는 등 이사장 감싸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송환웅 참교육학부모회 부회장은 "요즘 청소년들이 바르게 사는 것 보다 그냥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공영방송이 경영진의 불법에 대해 아무 이야기 못하는 모습에서 그것을 배웠을 것"라며 "운영의 비리를 바로잡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 우리 교육의 진정한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EBS의 프로그램을 보면 진정성과 순수함, 깨끗함이 엿보인다"며 "그런 EBS에 이춘호 이사장이 와서 EBS의 명예를 더럽히고 있다. 더 이상 더럽히지 말고 직을 내려놓으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방통위는 EBS의 이사진 전원과 사장, 그리고 심지어 감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임명권을 행사하고 있어 방통위의 전횡이 가능한 매우 비상식적인 지배구조"라며 "국회는 EBS의 지배구조 개선을 포함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논의에 하루 빨리 착수해 이런 부적격 인사가 공영방송에 발을 디딜 수 없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를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주 MBC본부장 역시 연대 발언을 통해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그런 사람들을 걸러낼 수 있는 구조를 확실히 만들어 내는 게 해결책"이라고 전했다.

한송희 EBS지부장은 "신용섭 EBS사장은 모든 사실을 알면서도 은폐했다"며 "이사장 문제를 비롯한 각종 문제점 지적에 방통위나 청와대에 책임을 전가하는 등 영혼 없는 관료주의가 팽배하다"고 지적했다.

한송희 지부장은 "이런 상황에서 공영방송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기가 힘들다"며 "내부적으로 단단히 단결해서 지혜롭게 EBS를 끌고 가겠다.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EBS지부는 지난 5월 26일부터 이춘호 이사장 퇴진 촉구와 일산 사옥 이전을 반대하며 로비 농성을 진행했다. 지부는 이춘호 이사장에 대한 관리 부실과 임금 삭감등 경영책임에 대한 신임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결과 84%가 신용섭 EBS 사장을 불신임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관련기사 : EBS지부, 사장 불신임 투표 진행 | 신용섭 EBS사장 불신임 “84%” | “이사 자격 없는 이춘호, 이종각은 시퇴하라” )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