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사장 재공모 중단, 이사선임부터
지부 “비정상적적, 상식서 벗어난 행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앞뒤도 맞지 않게 공기업 사장 선임에 영향을 끼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방통위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 재공모 절차를 중단시키고, 재공모를 결정한 임원추천위를 다시 꾸려지게 했다. 지난 7월 이원창 사장의 사퇴 이후 진행된 사장 공모 절차가 원점으로 돌아간 것이다.

사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8월28일 공모자 4명을 면접한 결과 모두 자격이 없다고 결정을 한 뒤 사장 재공모 실시를 결정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비상임이사 4명, 외부인사 3명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임기를 마친 이사들부터 뽑고 사장 재공모 절차를 밟으라고 한 것이다. 이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8월5일부터 11일까지 상임감사 1명과 비상임이사 6명을 공모하고 있다.

임원추천위는 공모한 이사 후보들 중 3배수인 18명을 공공기관운영위에 추천하게 된다. 이렇게 선임된 이사들은 다시 이사회를 열고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리게 된다. 결국 방통위가 돌리고 돌려 ‘재공모’를 결정한 임원추천위원회를 해산시킨 꼴이다.

언론노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지부(지부장 조준희)는 4일 성명을 내고 “주무부처인 방통위가 사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를 중단하고 비상임이사와 감사직에 대한 선임 절차부터 진행할 것을 지시했다”며 “이유도 목적도 설명이 안 되는 비정상적이고 상식에서 벗어난 행태”라고 지적했다.

지부는 “코바코는 정권의 전리품이 아니라 국민이 주인인 기업”이라며 “부적절한 인물이 정권의 힘과 연줄만 믿고 사장 자리를 기웃거린다면 임원추천위가 이를 막아야 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이고 상식”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이어 “이번 후속조치가 정권에서 점지한 낙하산이 자기들 마음대로 임명되지 않아 행해지는 것이라면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강성남) 역시 5일 성명에서 “방통위가 임원추천위원회를 갈아엎겠다는 것이냐”며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를 우려했다.

언론노조는 “방통위의 황당한 조치들의 배후에 낙하산을 기획하고 있다는 청와대가 있다는 심증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그것은 정권 몰락의 시작”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