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의견을 수용한 특별법 제정을 결단하라"

현업언론인들을 비롯한 13개 언론단체가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동조단식을 시작했다. 21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 단식농성장 앞에 모인 이들은 "여야는 밀실야합을 중단하고 유가족들의 뜻을 따르라"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술인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방송독립포럼,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광장,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13개 단체는 21일부터 하루씩 돌아가면서 릴레이로 단식에 참여한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두 번에 걸쳐 발표된 합의안은 여야 대표들에게 특별법이 정치적 흥정의 대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똑똑히 증명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보수언론은 정부와 여당의 나팔수로 전락했다. 이 상황을 좌시하다간 제 2의 세월호 참사가 터져 나올 것은 시간문제고 40일가까이 단식을 진행 중인 '유민아빠'의 생명도 위험해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폭주하는 여당, 제 구실 못하는 야당, 침묵하는 대통령, 권력의 앞잡이가 된 언론을 규탄하기 위해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다"라며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관철되는 그 날까지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함께할 것이다. 그것 만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참사'를 멈추게 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전했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유족들이 원하는 것은 비극의 원인을 정확히 밝히자는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모든 당사자들에 대해 수사를 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종률 한국기자협회장은 "기자협회 조사 결과 기자들 60%이상이 세월호 참사가 박근혜 정부의 무능에서 비롯됐다고 답했다"며 "여야는 유가족을 설득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대통령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전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도 11시 광화문 단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합의한 특별법안을 거부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되는 특별위원회 구성을 재확인한 세월호 유가족들의 총회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누리당과 새정치 민주연합은 야합을 멈추고 가족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바란다"며 "국회 본회의에서 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특별법안을 강행처리 할 경우 커다란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박래군 세월호 국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세월호 유가족들이 힘들고 외롭지 않게, 그들의 결정이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함께 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길 바란다"며 "(대책위는) 대통령이 책임지고 결단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부각시켜 나갈 것이다. 안전사회로 가기 위한 힘든 여정이다. 끝까지 함께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