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세월호 농성장 앞 각계 567인 선언 기자회견

“수사권과 기소권 요구는 사법체계 훼손이 아니다. 세월호 농성과 경제 위축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세월호 참사의 근본적인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대통령 성찰과 결단을 촉구하는 567인 선언문 중)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하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567인 선언’ 기자회견이 22일 낮 12시 세월호 농성장이 차려진 광화문 광장 앞에서 열렸다.

이날 선언에는 김세균, 이도흠, 권영국, 양기환, 강성남 등 언론, 법조, 시민사회, 영화, 연극, 노동, 종교 등 각계 567인이 이름을 올렸다.



567인 선언자들은 △대통령의 사죄와 진상규명 약속 이행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되는 특별조사위 구성 △언론의 진실 은폐 중지 △정치권의 세월호 문제 직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무엇보다 진상규명에 유족들의 여한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하지만 대통령은 단 한마디의 성찰은 없이 2차 합의안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퇴로를 차단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세월호는 모든 국민이 이게 국가인가 의문을 제기할 정도로 국가의 잘못에 의해 빚어진 대참사”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대참사의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덕우 변호사는 “누구는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로 비유하기도 했다. 그래 좋다. 그렇다면 누가 차를 그렇게 만들었고, 신호체계를 어떻게 운영했는지 그리고 당신들은 뭐하고 있었는지 조사해야 할 것 아니냐”며 “브레이크가 없거나 아니 무엇하나가 잘못되면 차는 리콜을 한다. 그렇데 왜 잘못한 이들은 당신은 왜 리콜이 안 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도흠 교수(민교협)는 “제 2의 세월호가 벌어질 지 모르는 긴급한 상황이며, 단순한 사고가 아닌 부패 카르텔과 국가의 모순이라는 적폐가 쌓여진 것이 아닌가”라며 “진상규명을 통해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백 작가(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는 “대통령의 거짓과 기만을 두 눈 똑바로 뜨고 역사에 생생하게 기록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완기 민언련 공동대표는 “정권과 언론은 80년 광주에 불순 세력이 있다고 했고, 지금 정권과 언론은 80년대와 똑같이 세월호 가족을 불순세력으로 몰아가는 것은 아닌가”라고 따졌다.

이 대표는 이어 “장악된 언론의 왜곡보도 문제를 바로 잡지 않고 서는 세월호 문제는 풀리지 않고, 정권의 독재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