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공대위, 5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 기자회견

“경인지역 지상파 방송인 OBS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차별 정책 때문입니다”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공대위)는 5일 오전 11시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한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최성준 방통위 위원장은 지난 10월 14일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OBS가) 100% 자체제작하고 있기 광고 등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자체편성 높은 지역방송이 제대로 지원받을 수 있게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의에는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최 위원장은 답했다. ‘경영을 위한 적절한 조건을 갖추는 조건을 정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의에 “그런 방향으로 정책을 펴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방통위가 발주한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용역 결과는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OBS는 경기 도민을 위해 꼭 필요한 매체지만, 방통위의 태도는 마치 떡 하나 더 준다는 식”이라며 “이들에게 방송의 공정성 공공성 지역성 보다는 종편 특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현상윤 새언론포럼 회장은 “방통위의 정책은 지역 민방을 고사시키다 못해 이제 길거리로 내몰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OBS공대위는 방통위의 대표적인 차별 정책으로 △3년 7개월 간의 서울지역 역외재송신 지연 △종합편성채널과의 차별 정책 △생존을 어렵게 하는 광고결합판매 비율 등을 꼽았다.

현재 OBS는 1,431억 원의 자본금 중 97%가 잠식됐고, 경영난으로 제작비는 개국 초기와 비교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지난 7년간 방송 인력 역시 32%나 줄어 양질의 프로그램 제작이 어려운 상황이다. 심지어 대규모 해고까지 제기되는 등 고용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이훈기 언론노조 OBS지부장은 “지난 7년 동안 매일 회사 경영과 고용을 걱정해야 했고, 이 경영난은 블랙홀처럼 저널리즘은 물론 모든 것을 빨아드렸다”며 “지금 우리는 초유의 대량해고사태에 직면해 있고, 방통위의 정책 결정이 바르게 나지 않을 경우 모든 것을 걸고 싸울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날 OBS공대위는 “방통위가 민영미디어렙에 속한 다른 민영방송 등을 이유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를 OBS 퇴출 시도로 볼 수 밖에 없다”며 “경인지역 1,500만 시청자들은 법적대응은 물론 방통위를 상대로 강력하게 저항하겠다”고 경고했다.

OBS공대위는 이어 “미디어렙 도입 취지는 중소방송 보호와 방송광고 균형발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가장 차별 받고 이로 인해 고사 위기에 처한 OBS에 대한 대책 마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존립 근거다”라며 못 박았다.

이광호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방통위가 OBS에게 ‘갑’일지 모르겠지만, 경기인천지역 시청자에게는 그렇지 않다. OBS의 위기는 곧바로 지자체 등 감시 기능 등의 축소로 온다. 가만히 있지 않겠다”라고 경고했다.

조영수 민주언론시민연합 협동사무처장은 “왜곡과 편파로 가득찬 종합편성채널에게는 각종 특혜를 주면서, 100% 자체 편성을 하는 OBS에게는 특혜는커녕 차별적 정책를 펴고 있다”고 말한 뒤 “심지어 방통위원장은 시민사회의 면담 요구조차 받아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주요 발언 내용]

▣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OBS는 탄생부터 특별한 의미가 있다. i TV 시절에 정파의 아픔을 딛고,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의, 언론노동자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방송이다. 우리나라 전 인구의 사분의 일 이상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이를 대표하는 지상파 방송 있어야 한다는 것이 언론노동자들의 바람이었다.

 OBS는 정권이나 자본이 볼 때는 불편하거나 필요가 없는 방송일 수 있다. 그러나 지역민의 의견을 전달해 줄 소중한 매체다. 경기 인천의 소중한 자산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시청자 주권도 없고 언론노동자들의 의지도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종일 ‘편파방송’이라 불리는 종편에는 특혜를 주고 있다. 종편이 정권에게 필요한 방송이라면, OBS는 시청자들에게 필요한 방송이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한 방송인가? 어느 것이 더 육성해야 할 방송인가? 할 일을 팽개치고 딴 짓을 하고 있는 방통위원장과 위원들, 정치권 권력자들에게 경고한다. 언론노동자들과 시청자들은 단결해 OBS를 살려 낼 것이며, 이를 방기하는 저들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현상윤 새언론포럼 회장
 오늘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는 많은 언론시민단체와 경기지역 시민단체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상식적인 한국 사회를 바라고 정상적인 언론 환경을 바라는 단체들이 모여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십여 명이 모여 있지만, 경기 인천의 1,300만 시민들과 정상적인 언론 환경을 바라는 전 언론인들의 뜻이 담겨 있는 자리다.

 국정감사에서는 정파를 떠나 OBS의 정상적인 경영 개선을 촉구하는 질의 응답이 있었고, 방통위 위원장은 적절한 대책을 세우겠다고 한 걸로 안다. 그 근본 취지를 이행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가 무슨 특혜를 바라는 것이 아니다. OBS가 한국 사회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방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지극히 상식적인 주장이다 그러나 방통위의 십여 년간의 방송행정을 보면 가장 모범적인 지역민방를 고사시키다 못해 이제는 길거리로 내몰고 있는 형편이 아니냐.

▣임순혜 경기미디어시민연대 공동대표
 OBS는 공익적 민영방송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만든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방송이다 1,300만 경인지역 시청자들의 염원을 담아서 만들어진 방송이다. 이런 OBS가 매우 어려운 처지에 있다. 자본금 97%가 잠식됐다. 방통위는 OBS를 살리려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방통위는 방송사들의 균형 발전을 위해 뚜렷한 대책을 내 놓아야한다.
 그동안 방통위는 OBS에 대해 여러 가지 차별 정책을 내놓았다. 종편 때문인지 SBS 때문인지 모르지만 여러가지 역 차별을 당해왔다. 3년 7개월 동안 역외재송신도 허가를 안 하는 등 OBS 고사시키려는 차별 정책을 해왔다. 이제 방송사의 균형 발전을 위해, 경인 지역과 인천 지역 시청자를 위해 방통위는 OBS가 생존할 수 있는 뚜렷하고도 확고한 정책을 내 놓아야 한다.

▣ 조영수 민주언론시민연합 협동 사무처장
 정권의 옹호에 앞장서고 있는 종편에는 특혜를 줘 살 길을 열어주고 있다. ‘쓰레기’와 같은토크 방송 프로그램이 난무해도 제재를 잘 하지 않는 반면에 100% 자체 편성을 하고 있는 OBS에 대해서는 왜 합리적이고 정당한 정책적 결정을 하지 않는가.  공대위 이름으로 면담을 신청 해 놨다. 절차에 따른 면담 신청마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경인 지역시청자들의 요구를 방통위원장이 거부하지 않기 바란다.

▣이훈기 언론노조 OBS지부장
 이번 주 월요일에 박상은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행위로 재판 받는 곳에 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iTV 시절에 박상은 의원이 회장을 했는데 방송을 어떻게 사유화 했는지 증언했다. 당시 메인 뉴스에서 자사 회장을 고발하는 리포트를 내보냈다고 했다. 박상은 회장이 iTV를 선거 캠프화해 정치적으로 이용 해먹었다는 내용이었다.언론인들은 주조정실과 부조정실을 점거했고, 리포트를 내보냈다. 초유의 일이 벌어졌고, 그 결기를 갖고 언론인으로서 우리 방송을 지켰냈다고 말했다.

 OBS 노동조합 구성원들 자랑스러운 언론노동자들이다. 자사 회장을 메인뉴스 리포트를 통해 고발한 언론인들이다. 그런 결기를 갖고 풍찬노숙을 하면서 시민사회와 언론노조 많은 시청자들과 함께 어렵사리 OBS를 만들었따. 이 방송을 만든 이유는 공정하고 서민들을 위하는 방송을 만들기 위해서 였다.
그러나 저희들의 잘못도 많지만 지난 7년 동안 매일 회사의 경영을 걱정하고 고용문제를 걱정해야 했다. 모든 경영난이 저널리즘 등 모든 것을 빨아들였다.
 
 방통위는 종편에게는 걸음마를 하지 못하기에 걸을 때 까지 정책 지원 해 주어야 한다는 논리를 편다. 현재 OBS는 더 심각한 상황이다. 당연히 공정하게 경쟁하고 방송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노조원들은 매일 회사의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린다. 회사는 자본금이 떨어지고, 증자도 힘드니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일 년 내내 압박하고 있다.

 여기서 방통위가 정책적 결정을 못 내린다면, 저희는 대량 정리 해고 사태를 맞을 수밖에 없다. 저희는 모든 것을 저항할 수밖에 없다. 최성준 방통위원장, 방통위원들이 정책 결정을 바르게 안 낼 경우, 모든 것을 걸고 싸우겠다.

▣ 이광호 인천연대 사무처장
 지금 인천이 난리가 났다. 6월 지방 선거 이후 서민 예산이 대폭 삭감되고 있다. 많게는 70%에서 적게는 30%까지다. 사회복지사 2,000명이 모여 유례없는 집회를 하기도 했다. 또 인천아시안게임이 끝난 뒤 재정 문제가 나오고 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이 자리에 못 왔다
 지역의 이슈를 관심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는 대표적인 언론이 OBS다. 하지만 기자 인력이 적어서 민생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또 지역의 이슈를 담은 프로그램으로 만들고 싶지만 돈이 없어서 만들지 못하는 실정이다.
 OBS에게 방통위가 갑일 수 있다. 하지만 정부여당과 방통위에 말한다. 인천 시민들이 갑임을 경고한다. 시민들이 갑의 입장에서 심판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