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지부, “공정보도 지켜 낼 의지 있는 사람이 사장 돼야"

연합뉴스 차기 사장 선출을 위한 공모 접수가 4일 마감됐다. 총 다섯명의 지원자 중 지난 2012년 공정보도 쟁취를 요구하며 시작된 연합뉴스의 103일간의 파업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다수 지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언론시민연합등 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사장추천위원회의 서류 심사가 진행되는 5일 낮 12시 공덕동 태영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연합뉴스 사장을 선출할 것을 촉구했다.

5일 사장추천위원회가 서류심사를 거쳐 예비후보를 정하면 10일 뉴스통신진흥회가 면접을 통해 차기 사장을 확정한다. 연합뉴스 지부는 차기 사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감시하는 한편, 부적격 인사들이 선임 과정에 포함 되는 경우 이에 대한 반대 투쟁을 벌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장 공모에는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과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성기준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상무, 오재석 연합뉴스 국제사업담당 상무 등 총 5명이 지원했다.

지부는 3월 5일자 노보 특보를 통해 다섯명의 사장 지원자를 분석했다. 지원자들 중에는 지난 2012년 박정찬 전 사장의 불공정보도와 인사전횡으로 시작된 103일간의 파업기간 동안 임원을 맡은 사람이 셋이나 포함되어있다. (관련링크 ☞ [연합노보] 차기 사장 5명 지원, 부적격 인사 다수)

지부는 이들에 대해 “인사 전횡은 물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축소 보도, 4대강 사업 찬미 특집기사, 내곡동 사저 사건 해명 일색 보도, 한명숙 전 총리 유죄 단정 공판기사등 기본이 짓밟힌 편향보도로 2012년 장기 파업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사상 초유의 장기 파업에 직접적으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단호히 배제할 것을 요구한다”며 “연합뉴스에 분란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사람들이 또 다시 입성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오정훈 연합뉴스 지부장은 “공정보도 쟁취를 위해 무노무임으로 희생하며 싸웠다. 이번 사장 역시 공정보도를 지켜낼 수 있는 사람인지 지켜볼 것”이라며 “뉴스통신진흥회가 파업에 책임져야 할 인사를 낙점할 경우 주주총회까지 이어지는 기간동안 투쟁을 조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또한 “파업에 책임 있는 사람들이 다시 사장이 된다면 같은 일이 반복될 것”이라며 “정권 비판 보도를 지켜 낼 의지가 없는 사람들은 사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사장 지원자들은) 이미 한 차례 연합뉴스를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시켰다”며 “사장추천위원회와 뉴스통신진흥회가 정부의 거수기로 전락해 부적격자나 무능력자, 파업촉발자를 선임하지 않도록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