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압축 사장후보자 2012년 파업 촉발 인사
연합뉴스 지부 “역사 되돌아간다면 결사투쟁 역시 다시 할 것"


연합뉴스 사장추천위원회가 추천한 3명의 예비 사장후보가 불공정 보도를 지시해 2012년 파업을 유발한 인사로 알려져 언론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는 9일 낮 12시 30분 뉴스통신진흥회가 입주 해 있는 공덕동 태영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2년 파업의 상처는 아직 ‘현실’로 남아있다”며 “진흥회 이사들은 또다시 연합뉴스를 불공정보도 시비와 정치적 외압 앞에 방치할 것인지 결단하라”고 밝혔다.

지난 5일 연합뉴스 사장추천위원회는 5명의 사장 지원자 중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과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등 3명을 예비 후보로 추천했다. 추천된 후보들은 오는 10일 오전 10시 이사회에서 한명으로 압축된 뒤, 25일 최종 선임 된다. 연합뉴스지부는 부적격 사장 선임을 결사 반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오정훈 지부장은 9일 특보에서 "대부분의 사장 예비후보가 지원서에 지난 파업의 성과인 편집총국장제를 비롯한 임면동의제등 편집권 독립을 위한 제도를 없애고, 복지제도 폐지 등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개혁 방향을 제시했다고 한다"며 "공정보도 사수와 연합뉴스의 발전이라는 대원칙에 맞게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부적격 사장 결사 반대 투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부는 지난 5일 특보를 통해 사장공모지원자의 면면을 분석했다. 추천된 김성수 후보의 경우 2009년 박정찬 전 사장 재임 시절 편집상무를 맡았다. 지부는 '편집과 경영의 분리원칙에 아랑곳 없이 임원이면서 편집국의 기사에 세세하게 간섭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박노황 후보는 2009년 편집국장 시절 노무현 대통령 서거 사태 보도 축소를 유도해 공정보도위원회로부터 문제제기를 받은 바 있고, 박호근 후보는 울산에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선거지원금을 걷었으나 여당의 공천이 어려워지자 포기한 바 있다. 추천 된 셋 중 어느 누구도 공정성, 정치적 중립성에서 떳떳한 사람이 없다.



연합뉴스 지부는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일부 파업 촉발 인사들은 과거 인사 전횡을 일삼았으며 특히 공정성이 엄정히 담보돼야 할 보도 부문에서 심각한 불공정을 저질렀다”며 “4대강 사업 찬미 보도와 한명석 전 총리 유죄 단정 보도, ‘로봇물고기’ 보도 등 정치 권력의 입맛에 맞게 기사를 요리했다”고 밝혔다.

지부는 “이들이 연합뉴스에 씻을 수 없는 파업의 상처를 안기고 떠난 지 이제 고작 2년이 지났다”며 “벌어진 상처도 아직 아물지 않은 시점에서 이들의 이름이 사장 후보에 오르내리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다고 언론인으로서의 정도를 지키지 못하고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타진한 후보 역시 공정성과 독립성을 담보해야 할 연합뉴스의 선장으로 적합할 지 의문”이라며 “진흥회가 잘못된 역사의 반복을 선택한다면 노조도 다시금 결사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음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김동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연합뉴스의 불공정 보도에 분노한 동지들이 2012년 103일동안 투쟁할 때 김성수, 박노황, 박호근 이 자들은 무엇을 했느냐”며 “불공정 보도를 조장한 인물들이 사장으로 선임되는 것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103일이 아니라 1천30일, 1만3천일이라도 투쟁할 각오로 부적격 사장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오정훈 연합뉴스 지부장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공적기능은 누가 지켜나가야 할 것인가. 연합뉴스 구성원들이 함께 불공정보도는 있을 수 없음을 알릴 것”이라며 “연합뉴스의 시계추를 2012년으로 다시 돌린다면 구성원들 역시 그렇게 할 것”이라고 결연한 의지를 전했다.

홍정배 EBS지부장 또한 “정치적 중립성은 언론의 목숨줄과 같다”며 “국민의 눈과 귀가 되어야 할 언론사가 정권의 눈과 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