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시대에 머무른 언론사 구조, ‘기레기’ 만들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세월호 특별법 정부 시행령 폐기를 위한 일일 단식에 참여했다. 김동훈 언론노조수석부위원장과 박세진 코바코지부장, 채수현 SBS본부장, 김지방 국민일보 지부장등은 10일 오전 9시부터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서 일일 단식을 했다.

416연대는 정부 시행령 폐기를 위한 행동 중 하나로 범국민단식을 계획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일일 단식을 한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을 비롯한 시민, 단체가 함께 꾸린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약칭 416연대)는 참사 이후 사회가 달라져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를 범국민적 운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통합 상설단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 27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위)의 활동과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내용의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을 입법예고했다. 해수부의 특별법 시행령안은 특위 핵심 직위에 정부 파견 공무원을 배정하고, 조사 대상을 정부 조사 결과로 한정하는 등 특위의 활동을 사실상 정부의 지휘 아래에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특위의 업무 중 ‘안전한 사회 건설을 위한 종합대책’을 만드는 일의 범위를 오직 ‘4·16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대책만 수립할 수 있도록 축소 해 버려 세월호특별법의 정신과 핵심 취지를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현재 정부시행령안에 대한 폐기와 수용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가 온라인에서 진행 되고 있다. (국민투표링크☞ http://416act.net/vote )

 



이 날 일일단식에 함께한 박세진 코바코 지부장은 “진상 규명을 무력화 하려는 시도들은 반드시 저지 되어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는 국민을 지켜주지 못하는 국가의 모습을 보여준 중요한 사건이었다. 잊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지방 국민일보 지부장도 "외국의 경우 사고 수습이 느린 대신 재발비율이 낮은 반면, 우리나라는 사고 수습은 빠르지만 같은 사고가 다시 터졌을 때 개선된 부분 없이 또 똑같은 방법으로 사고를 수습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채수현 SBS본부장 역시 “이 수많은 사람들의 죽음이 사회 발전에 아무런 계기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세월호 참사는 한국현대사의 분수령이 될 것이다. 국가 시스템이 엉망이라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김동훈 언론노조수석부위원장은 “엉터리 같은 시행령의 문제점을 제대로 따지는 보도가 없다”며 “언론이 의무를 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채수현 본부장은 “대한민국이 민주적인 것 처럼 보이지만 그 안을 구성하는 조직들은 아직 왕조시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 세월호 보도참사를 통해 드러났다”며 “언론사의 구조가 민주적이지 못한 것이 ‘기레기’사태를 불러왔다. 최고지도자는 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뽑는 시스템이 언론사에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오는 14일 안산에서 산하 지본부대표자들과 함께 합동분향을 할 계획이다. 또 15일에는 세월호 참사 당시 언론보도를 되짚어보고, 현재의 세월호 보도를 비교 해 보는 토론회를 오후 4시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대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