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지역 10만 참여…“끝내자 박근혜, 가자 총파업!”
5월 1일 노동절 투쟁, 6월로 이어지는 파상적 총파업 경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한상균)이 24일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이 우려되는 박근혜 정부의 노동 정책에 맞서 전국 17개 지역에서 10만여 명이 참여한 총파업을 했다.


민주노총 산하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사업장 소속 조합원 1만 5천여 명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광장에 모여 △노동 시장 구조 개악 폐기 △공적 연금 강화 △최저 임금 1만원 △모든 노동자의 노동 기본권 쟁취를 요구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권과 자본의 폭주를 멈춰 세우고 노동자, 서민을 살리기 위한 역사적인 총파업에 돌입했다”며 “불법 정치 파업 공세와 탄압도 우리의 총파업을 막지 못했다. 동지들, 우리가 승리한다”고 주먹을 위로 올렸다.


한상균 위원장은 “이번 파업에 수많은 민중이 지지하고 함께 하고 있다. 민심을 가볍게 봐서 안 된다”며 “박근혜 정부가 썩어빠진 부지깽이로 권력을 지키려고 발버둥 치고 있다. 이 시점에 노동자들의 강력한 한 방이 있어야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어 “그 날은 멀지 않았다. 오늘 함께 못한 동지들을 모이게 하자. 함께 세상을 바꾸는 투쟁을 만들자“며 ”반 노동조건, 우리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지켜내지 못한 정권을 심판하자“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서울 총파업 집회에 세월호 유가족들이 참여해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과 안전사회를 만들기 위해 민주노총이 앞장서 줄 것을 주문했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위원장은 “가족들이 전국에서 벌어지는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에 참여해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혀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며 “반쪽짜리 법이지만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1년이 됐지만 특조위는 활동조차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오늘 선제 총파업을 시작으로 오는 5월1일 노동절 집회, 6월 투쟁 등을 배치하는 등 조직된 투쟁을 펼친다.

집회 사회를 본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정부는 총파업을 불법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헌법을 지키기 위한 합법 총파업을 한다.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민주주의 봄날을 가져오자”고 외쳤다.

단병호 민주노총 지도위원은 “진짜 나라를 망치고 있는 자들은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라며 “노동자의 파업은 경제와 나라를 살리는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노동자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사회 정책에 대해 파업을 할 수 있으며,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정치적 성격의 파업도 노동자가 권리에 속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국제노총의 샤란 바로우 사무총장은 영상 메시지에서 “정부가 사용자들과 결탁해 고용안정과 공정한 임금에 관해 노동자들이 목소리를 내는 것을 막고 기본권을 박탈하려 한다면,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샤란 바로우 사무총장은 이어 “오늘 여러분의 투쟁은 한국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한 투쟁이며, 아시아 지역 그리고 전 세계 노동자들을 위한 투쟁”이라며 “세계화 속에서 기업의 권력은 커져가고 노동자들의 권리는 보장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 가만 둘 수 없다”며 민주노총 파업을 지지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서울광장을 시작으로 을지로 입구를 거쳐 종각, 종로 2가에서 낙원 상가 방면으로 이동했으나 경찰 차벽에 막혀 다시 우회해 종각까지 행진 한 후 집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