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사진 패러디를 기사화 했다는 이유로 청와대가 국민일보에 전화를 걸어 항의 한 후, 며칠 뒤 정부의 메르스 신고요령 공익광고가 국민일보에서 빠지는 일이 발생했다. (☞관련성명 : [국민일보지부] 청와대는 메르스 바이러스와 싸워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23일 오전 11시 청운동 주민센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지키려고 언론 탄압한 청와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실이라면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지게 된 데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고민하고, 정부가 최선을 다 하고 있음을 알려 국민들을 안심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며 "국민의 뜻은 헤아리지도 못하고 대통령이 기사를 보고 불쾌해 할까봐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기사를 막으려는 게 홍보수석실의 할 일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 관련 가십성 기사에도 발끈하는 홍보수석의 과민반응은 청와대와 정부가 떳떳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청와대의 위기관리 리더십 부재에 대한 초조함을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그 대응이 겨우 언론사에 대한 광고를 줬다 뺐는 것이라면 참으로 졸렬하다"고 비판했다.

 



"언론 자유를 훼손하려 했다는 비난 피할 수 없을 것"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통령에 대한 기사를 일일이 챙기는 것을 보니 홍보수석실이 정말 일을 열심히 하는 것 같다"며 "그렇지만 전화를 걸어서 기사가 되느냐고 따져 묻는 일은 정말 부적절했다. 게다가 정부 광고가 빠진 일은 광고 몇 푼을 가지고 언론사를 길들이려 했다는 의혹을 사기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동아일보마저 어제 사설에서 '청와대는 대통령 홍보 말고 메르스 근본 대책 내 놓으라'고 했다. 여야, 보수진보 가릴 것 없이 잘못된 일이라 따져 묻고 있다"며 "언론의 자유를 훼손하려고 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우 수석, 자기 할 일 했다고 대답했다" … "그렇다면 한 일 다 밝혀라"

김지방 국민일보지부장은 "이 사태가 밝혀지니 김성우 수석은 자기가 언론사에 전화한 것은 정상적인 자기 업무고 할 일이라고 이야기 했다"며 "그러면 지금까지의 업무를 자세히 밝혀주길 바란다. 얼마나 전화를 해서 이게 기사가 되느냐고 물었는지 내역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방 지부장은 "(정부 광고를 집행하는)문화부 관계자는 국민일보에게 '청와대에 불필요하게 한 일이 있냐'고 물었다고 한다. 청와대와 광고누락이 연결되어있다는 근거"라며 "김성우 수석은 이 사태의 전말을 신속히 확인하고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신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생각 나"

김종철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유신 시절 자유언론실천선언을 한 동아일보와 동아방송이 광고 탄압을 받던 것이 떠오른다"며 "박정희 대통령의 행태가 그 딸인 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고스란히 벌어지고 있다. 이 신유신체제를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절대로 방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채수현 SBS본부장은 "정권이 언론을 민주주의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정권을 선전하고 선동하기 위한 도구로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절대로 이런 권력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보도의 자유를 지켜 나가야 한다. 언론노조와 언론시민단체가 늘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기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중요한 정보를 많은 국민이 알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 정부의 공익 광고인데, 국민일보 독자들은 메르스 공익 광고를 몰라도 된다는 것이냐"며 "청와대는 이에 대해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