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70돌 분단극복과 평화·통일을 위한 연속 토론회, KBS·조선일보 보도 점검

광복 70돌을 맞아 남북관계 보도를 점검해 보는 토론회가 10일 오후 3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렸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가 주관하고, 광복 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준비위가 주최해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KBS와 조선일보의 보도를 중심으로 남북관계보도의 현황을 분석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천안함 5.24 조치로 남북 교류가 중단됐다. 1년 뒤 남북경협을 돌아보자는 취지의 PD수첩 아이템을 준비하다가 이우환 PD한테 넘겼다"며 "그런데 그 방송은 나가지 못했고 이우환 PD는 용인 드라미아로 쫓겨났다. 검열에 항의하던 한학수 PD도 쫓겨났다. MBC에서 유배가 시작된 최최의 일"이라고 밝혔다.

김환균 위원장은 "그 이후 남북관계를 정면으로 다루기가 힘들어졌다. 남북관계 보도는 통일지향적이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바 있지만 어느새 차이와 갈등, 대결을 강조하는 쪽으로 가버렸다"며 "힘겨운 상황이지만 남북보도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점검했으면 한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평화통일프레임'에서 '반북프레임'으로

2007년부터 2015년까지 KBS 9뉴스 분석을 통해 북한 뉴스 프레임을 분석한 김춘효 언론노조 정책위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북한을 잠재적 적으로 규정하는 대북정책을 수립함에 따라 이명박 정부가 집권한 2008년부터 북한 관련 기사의 보도 건수가 급격히 줄어들게 됐다고 밝혔다.

김춘효 위원은 대북 뉴스 프레임은 '반북보도 프레임'과 '평화통일 뉴스프레임'으로 나뉜다며 북한을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함께하는 동반자적 관계로 보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대북 뉴스 프레임이 바뀌었다고 했다. 87년 이전 반공주의가 남한 사회를 지배하는 핵심 이데올로기였을 때 북한 관련 보도는 남한 사회의 우월성을 과시하고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정치적 도구로 이용됐다. 반면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정부는 북한은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함에 따라 뉴스 프레임은 '통일프레임'으로 바뀌었다.

2008년 등장한 이명박 정권은 민주정부의 대북 포용 정책을 계승하지 않고, 미국의 대북정책을 따랐다. 북한의 핵무기 폐기를 대북 정책으로 삼았던 미국과 같이 핵무기 폐기를 최우선의 대북 정책으로 선정하고 '비핵·개방·3000'정책을 추진했다. 보수정권은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는 대북정책에 따라 북한과의 만남을 대북 정책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는 남북한 정상의 고위급 회담이 보도의 주류를 이뤘던 민주정부와 다르게 북한에 대한 보도가 급감하는 결과를 낳았다.

토론자로 나선 김정환 KBS기자는 "정권이 바뀌는 시점에 통일부를 출입해서 당시 분위기를 알고 있다"며 "내부의 노력이나 저항이 있었지만 개인에게 돌아가는 피해가 너무 컸다"고 밝혔다. 김정환 기자는 "KBS보도의 변화는 1차적으로는 정권교체, 2차적으로 독립성의 철저한 보장이 있기 전에는 기대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대북보도, 체제 비난 보도 중심

이용마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조선일보의 대북관련보도행태를 "변하지 않는 남북 적대의식 조장보도"라고 했다.

2014년 조선일보는 7개월간에 걸쳐 '통일이 미래다'시리즈를 보도하며 통일 한국의 청사진을 그렸다. 하지만 이용마 연구원은 "경제적, 정치적 전망 등에서는 비교적 객관적이고 사실위주, 미래지향적인 보도 행태를 보였지만 김정은 체제를 비롯한 북한에 대한 인식 수준은 과거지향적인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점진적 통일을 위한 대화나 협력에 대한 분명한 입장 없이 김정은 체제에 부정적인 묘사로 대북적대의식만 강화했다"고 지적했다.

2015년의 보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2015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북한 관련 보도는 모두 182건으로 하루 평균 2건 이상 보도하며 북한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으나 이 역시 체제 비난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영철 등 고위 인사 숙청이나 북한 외교관들의 망명설, 북한 인권문제등 김정은 체제를 비난하는 기사가 43건으로 가장 많았고, 연평해전과 6.25관련 보도가 39건, 미사일 발사나 NLL 침범등 유무형의 위협을 강조하는 보도가 27건이었다.

가장 심각한 점은 북한 관련 보도가 그 진위 여부를 쉽게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점에 있다. 이용마 기자는 2015년 7월 2일 조선일보 1면 톱기사였던 '北장성·해외간부 10여명 최근 亡命'를 예로 들며 "충격적인 보도내용이지만 12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장 중 나머지 10문장이 모두 '소식통', '알려졌다', '전해졌다'로 채워져 있다"며 "김정은 체제를 뒤흔드는 엄청난 기사를 1면 톱으로 배치하면서 불분명한 출처의 소문 이외에 확인된 표현이 단 한 문장도 없는 것은 무책임한 보도태도"라고 지적했다.

대북보도준칙 지키면 '빨갱이'되는 현실

장용훈 연합뉴스 북한전문기자는 "대북보도에 대한 기준은 이미 마련되어 있다. 이것만 잘 지켜도 대북보도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피해갈 수 있는데 이걸 지키면 '빨갱이'소리를 듣는다"고 밝혔다.

장용훈 기자는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라고 쓸 용기가 없으면 북한의 인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하지만 준칙에 의거해서 북한의 인물과 호칭을 김정일 국방위원장, 김일성 주석 등으로 바르게 쓰면 빨갱이 새끼라고 전화가 온다"고 했다.

장 기자는 "준칙을 지키려고 하지 않고, 준칙이 있는 것 조차 모르는 것에서부터 대북 보도의 문제가 생긴다. 준칙만 잘 지키면 보도 행태의 문제를 대부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