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노동자대회-민족통일대회-반전평화대회 열려

광복 70년을 맞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실현을 촉구하는 대회가 잇달아 열렸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서 시작된 8.15 전국노동자대회는 민족통일대회, 반전평화범국민대회로 이어졌다. 행사 참여자들은 한반도 평화정착, 한미일 전쟁 동맹 반대, 아베 일본 정부의 일제 침략과 식민지배 사과 등을 요구하며 종로1가까지 행진한 뒤 정리 집회를 했다.



행사 참가자들은 66일째 기아차 사내하청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국가인권위 옥상 광고탑 위에서 농성 중인 최정명 한규협 동지를 찾았다. 또 일부 참가자들은 미국 대사관 관저 앞에서 한미일 군사동맹 저지와 탄저균 반입 규탄 및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광복 70년-분단 70년,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주최한 민주노총은 전쟁 반대 슬로건을 내걸고 평화와 통일의 나라를 노동자의 힘으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일본 재무장 및 한미일 전쟁동맹 반대 △사드 도입 반대 △전시작전권 즉시 반환 △탄저균 불법 반입 규탄 △일본 과거사 진상 규명 및 사죄, 배상 촉구 △5.24조치 해제 △남북 노동자 통일 축구 대회 성사 촉구 등 다양한 요구를 내걸었다.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축사에서 또 노동 개혁을 말했지만 이것의 실체는 더 쉬운 해고와 더 많은 비정규직을 만들어내는 노동시장 구조 개악”이라고 규탄한 뒤 8월28~29일 48시간 투쟁과 일만 선봉대 조직화를 강조했다.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은 “공공개혁과 노동개혁, 금융개혁과 교육개혁 등의 ‘4대 개혁’은 그 성장엔진에 지속적인 동력을 제공하는 혁신의 토대”라며 “반드시 이 ‘4대 개혁’을 완수해서,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희망의 대한민국을 물려주겠다“라고 말했다.



장기수 임방규 선생(84)은 “이 나라가 미 제국주의의 영토인가. 이 나라 이 땅의 주인은 바로 여기에 있는 여러분이 아닌가”라고 반문한 뒤 “분단 70년. 치욕적인 역사를 우리들의 힘으로 끝장내자”고 외쳤다.


이어진 8.15 민족통일대회는 시민들의 한반도 평화 통일의 염원을 담은 합창으로 시작됐다.


이창복 ‘광복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 상임대표는 “민족공동 행사는 무산됐지만 남북관계를 상생이 관계로 바꾸는 우리의 노력은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창복 상임대표는 이어 “평화체제 구축과 일본 재무장 저지, 조국의 자주적 평화 통일을 위해 진군 또 진군하자”고 힘주어 말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한반도 기를 흔들며 ‘공동선언 이행하자’, ‘5.24 조치 해제하라’, ‘평화협정 체결하라’ 등을 외쳤다.

정진후 정의당 원내 대표는 “5.24조치 해제는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지뢰 폭발 사과와 관련 “국민은 시원한 보복을 원하지 않는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남북 신뢰관계 구축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반전평화범국민대회에서는 미국과 일본에서 온 참가자들이 사드 배치 문제와 일본의 재무장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과연 미국이 우리의 우방이고 동맹인가? 민족공멸 동맹, 전쟁 동맹이 아니냐”며 따진 뒤 ‘민중들의 평화 연대’를 강조했다.



'우주무기와 핵에 반대하는 글로벌 네크워크' 브루스 개그넌씨는 미국의 평화 정책 뒤에는 자본의 천연 자원에 대한 약탈이 숨어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키나와, 괌, 제주도 등 미군 기지 반대 운동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투쟁하는 각 지역의 저항을 지지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심진태 한국원폭피해자협회 합천지부장은 “그동안 누구에게 하소연조차 못하며 숨으며 지내왔다”고 심정을 밝힌 뒤 “일본은 전범국이지만 사과를 하지 않았고, 미국은 원자폭탄을 터트렸지만 사과도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일본은 평화헌법을 무력화했고, 미국은 한국을 침략기지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한 뒤 “한반도가 다시 강대국의 전쟁터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더 큰 단결로 전쟁이 아닌 평화실현을 위해 투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연합 전쟁 연습 즉각 중단 △미국 주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저지 △일본의 식민통치 사죄와 배상 △한반도 사드 배치 반대, 미국 무기 구입 반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한반도 평화 실현 등을 요구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대학로에서 보신각까지 행진하면서 평화를 위한 구호를 외쳤다. 또 고공농성장에서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했다.



한편,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사에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이 성장엔진이고 공공 노동 금융 교육 4대 개혁이 혁신의 토대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과 사이버 공격, DMZ 지뢰 도발 등을 언급한 뒤 단호한 대응을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우리의 거듭된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으면서, 평화를 깨뜨리고 남북간 통합에 역행하고 있다”고 했다.

또 아베 일본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와 관련 박 대통령은 “우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합당하게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저와 정부는 중단 없는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여 세계의 반열에 우뚝 설 수 있는 부강한 나라와 원칙이 바로선 투명한 나라를 건설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 ‘100년의 기적’을 완성하고 한반도의 통일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