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청와대 내정설 … "해명 없이 청문회 불가"

16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고대영 KBS 사장 후보 인사 청문회 중단을 촉구하는 언론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강동순 전 KBS 감사가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 사실을 폭로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뉴스타파는 "KBS 이사회 선임절차는 형식논리"라며 "추석 연휴때 (청와대 수석)이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고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가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달라고 했다"고 밝힌 강동순 전 KBS 감사의 발언을 보도했다. (관련기사 : [뉴스타파] ‘도청의혹’ 고대영은 ‘KBS 국정화’ 용?)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언론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매비우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 함께한 이번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방송 역사에 남을 첫 인사청문회의 주인공이 고대영이라니 너무나 창피하다"며 "용산 참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등 축소·편파보도를 비롯해 4대강 검증 보도 중단 지시, 정운찬 총리 후보 검증 보도 축소 등 '기레기'가 마땅하고, 후배 기자들에게도 높은 불신임을 받은 사람을 박근혜 대통령은 왜 '진실하고 올바른 언론인'으로 평가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청와대의 부당한 인사청문요청을 거부함으로써 고대영이라는 '기레기'를 공론장에서 영원히 퇴출시켜야 한다"며 "지금 국회가 해야 할 일은 KBS 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개입한 의혹을 밝히고, 공영방송 국정화 진상조사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KBS 사장으로 부적절한 인물이 최종 임명 제청이 된 것은 청와대 홍보 수석의 전화 한 통이었다는 게 분명해졌다"며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이 국면에 인사청문회는 불가능하다.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하고 포기해야 한다. 언론단체는 고대영 KBS 사장이 절대로 KBS에 입성할 수 없도록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역시 "KBS는 그동안 제 역할을 못해 비판을 받아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국정방송으로 가는 고속도로에 들어선 것 같다. 파업 찬반 투표도 가결되었다. 구성원들의 결기 있는 힘찬 투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는 "청문회는 거짓된 증언에 똑똑히 귀 기울이고 진심을 말할 수 있게 질문해야 한다"며 "부정한 사장 밑에 정의로운 KBS는 불가능하다. 마지막 희망인 청문회의 기회가 휴지조각처럼 날아가지 않게 마지막 역할을 다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권오훈 KBS 본부장은 "KBS는 국민의 방송이다, 청와대는 KBS에서 손을 떼라는 말을 국민들 앞에서 제일 많이 했다"며 "하지만 강동순 전 KBS 감사의 발언으로 KBS의 주인은 국민도 아니고 이사회도 아니고 KBS 구성원도 아닌, 청와대라는 사실이 확인댔다. 이인호 이사장에게 '고대영씨를 사장으로 만들어달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지 물어야 한다. 오늘 고대영 인사 청문회는 이 질문에 대해 답이 없는 한 무효"라고 비판했다.

권오훈 본부장은 이어 "겉으로는 민주적 표결로 사장 후보를 정한 것 처럼 해 놓고 실상은 청와대가 낙점한 사람에게 몰표로 임명했다"며 "청와대 내정설이 해명되지 않는다면 구성원들과 국민들은 결단코 고대영 KBS사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