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올해 사업계획 확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4일 오후 서울 등촌동 88체육관에서 62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노동개악 저지, 재벌 책임 전면화, 노동개악 시도 정치인 총선 심판, 최저 임금 1만원 쟁취, 노동운동의 전략적 기반 확대 등 2016년 사업 계획을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2015년 사업 평가 및 결산, 2016년 사업계획, 8월 정책대의원대회 개최, 전략조직기금 설치 등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살리는 민주노총!”, 지키는 민주노총!”, “재벌에 맞서는 민주노총!”, “독재와 싸우는 민주노총!” 등 4가지 구호를 올해 슬로건으로 확정했다.



현장 실천 과제로 △노동자 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에 전 조합원 참여 및 조합원 1인당 10명 조직화 △6월 말 임단투 시기 집중 △불법 지침 거부 투쟁을 위한 현장 토론 진행 △노동개악 저지 총파업 총력 투쟁 조직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실천 투쟁 △‘노조가 대안이다’ 미조직 비정규 노동자 전략조직 사업 실천 △2.27, 3.26, 11.12 총궐기 투쟁 준비 △민생 파탄 세력 낙선 운동 및 민중단일 후보 당선 운동 등 8가지를 정했다.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 결의문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과제를 외면하지 않겠다”며 “민주노총이 앞장서서 이 땅 노동자 서민을 살리고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어 “경제 위기 주범 재벌의 책임을 묻고, 반노동, 반민생, 반민주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겠다”며 “노동개악과 구조조정에 맞선 총파업 총력투쟁으로 노동자의 삶과 미래를 지켜내겠다”고 결의했다.



올해 사업 흐름을 살펴보면 2월 노동자 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3~4월 총선 투쟁 을 전개하며, 5~7월을 총력 투쟁기로 정했다. 또 하반기 8~10월을 2차 집중 투쟁기로 정하고 11월12일 민중총궐기를 잡았다.

우선 총선 대응 투쟁과 관련 3월 단위 사업장 대표자 대회와 함께 3월26일 총선대응 총궐기 투쟁을 잡아놨다. 또 5월 1일 노동절 행사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며 20대 국회 입법과제 제시하는 등 국회 입법 투쟁을 벌이게 된다.

또 8~10월 공공부문 성과주의 도입 저지 투쟁과 남북노동자 통일축구대회, 8월 정책 대의원대회를 열며, 11~12월 입법과제 관련 대국회 투쟁을 계획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보도 자료에서 “한국사회에 대한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재벌에게 경제위기와 민생파탄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재벌체제를 개혁해 새로운 경제체제의 전망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반재벌 투쟁을 사업 목표로 잡았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 2016년 예산은 87억 4천여 만원이며, 총선투쟁과 미조직비정규직 전략조직화 사업을 위해 별도의 분담금 및 기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