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가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방송법>과 <노동조합 및 조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다.

'MBC 공대위'는 22일 낮 11시 서울 서부지방검찰청 앞에서 짧게 기자회견을 갖고 바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최정기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오래 전부터 고발을 준비했으나 방송문화진흥회와 방송통신위원회의 논의결과를 지켜보고 고발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방문진에는 사적인 자리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주의'하라는 정도로만 사건을 은폐하고, 백종문 본부장은 '법인카드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더 이상 방통위에 사건을 맡길 수 없다고 생각해 고발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성래 언론노조 사무처장은 "부당노동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사법적 판단을 구하려 한다"며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은 '증거 없이 해고했다'고 녹취록에서 밝히고 있다. 이는 법을 어긴 것"이라고 지저했다.

조영수 민주언론시민연합 협동 사무처장은 "방송법에는 제작과 편성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지만,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백종문 본부장은 아이템에 간섭을 했다"며 "이는 방송법에 명시 되어 있는 '독립성'을 훼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인섭 언론연대 대외협력위원은 "이런 행태로 시청자들을 떠나게 만드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를 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