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광주전남민언련 지역방송협의회 '지역미디어 공공성 확보'  토론회 

지역방송을 종속적인 구조가 아니라 공공성의 주체로 세워내자는 의지를 담은 토론회가 열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방송협의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4월29일 오후 3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4층 대강의실에서 미디어 포럼을 열고, 지역미디어의 공공성 확보 방안 마련을 논의했다.



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사회로 김송희 전남대 언론홍보연구소 상임연구원이 ‘지역미디어의 공공성 위기’를 주제로 발제를 했고, 방창호 지역방송협의회 공동의장이 ‘지역MBC의 공공성 문제’를 말했다. 최정기 언론노조 정책국장, 박영훈 언론노조 MBC본부 목포지부장, 신선호 광주전남 민언련 이사, 박간재 전남일보 사회부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토론회에 앞서 박원균 광주민언련 대표는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지역 의제를 요구하고 말했지만 지역 신문과 방송에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지형이 참담하게 무너져 가고 있다.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 이 절실하며, 지역 언론의 공공성 역시 지배구조 개선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어버이연합 문제에 대한 KBS와 MBC의 외면과 방문진 여당 이사들이 표결을 강행해 '북한 주민의 한국방송 시청권 확대 지원 사업'을 처리한 사안을 들며 언론의 문제를 전했다.

김 위원장은 “지역 언론은 콘텐츠로 지역 시민에게 봉사하는 것이 임무지만, 제작비 축소와 인원 감축 등으로 살인적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어려운 상황에 봉착해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방송을 공공성의 주체로 세워야”=김송희 연구원은 지상파 지역방송의 공공성 위기 징후로 중앙 종속적 지배구조, 낮은 자체 편성 비율, 제대로 된 정책적 지원 부재를 들었다.

광주MBC와 광주방송의 지난 5년간 자체 제작 비율과 수중계 비율 및 인력구조를 살펴보면 문제는  심각하다. 광주방송의 자체편성 비율은 2010년부터 2014년 평균 31.5% 정도로 방송법의 자체편성 최소 의무 비율인 31%를 간신히 맞추는 정도였고, 자체제작 비율은 5년 동안 평균 16%에 불과했다. 또 광주 MBC의 경우 2010년 수중계가 79,2%였지만 2014년 82.7%로 늘었다.

김 연구원은 “광주MBC 등 지역방송의 인력 구조의 경우 자체 제작비율을 높이려고 해도 감당할 인력이 없으며 제작인력이 보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송희 상임연구원은 “지역방송은 중앙 종속적 지배형태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던 지역방송에 시장주의 정책의 논리가 더해지면서 지역방송은 가장 먼저 사라져야 하는 존재가 되고 있다”며 “지역방송임에도 지역이 부재하고 중앙방송의 중계 역할에 치우쳤던 지역방송의 정체성은 지역민에게도 외면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연구원은 지역방송이 공공성 역할을 위해 독립적인 주체가 되어야 하며, 지역성을 위한 실천적 논의가 있어야 하며, 지역 내 타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광주MBC가 제작했던 <얼씨구 학당>을 지역 문화 고취와 지역민 참여가 이뤄졌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꼽았다. 총 15년 동안 방영된 이 프로그램은 매주 시청자 40여명이 스튜디오에 나와 함께 국악을 익히는 배우는 교실과 시장과 농촌 마을을 찾아다니며 잊혀져 가는 민요를 끌어내는 코너 등을 운영했다.

◇지역MBC 괜찮으세요?=방창호 지역방송협의회 공동의장은 “지역민이 함께 해야 지역방송이 살아갈 수 있다”고 강조한 뒤 △지역MBC사장과 상무이사 선임 문제 △지역사 통합 문제 △광고 수익 배분 불균형 △인력 부족 등을 말했다.

방창호 공동의장은 “서울 중심의 광고 수익 배분 구조와 지역MBC 사장단의 아바타 문제 등으로 지역MBC가 경제적으로 어려우니 광역화해야 한다는 논리가 나오게 되는 구조에 있다”며 “지역 구성원 입장에서 기존 지역을 유지하면서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방점을 찍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방 공동의장은 MBC의 심각한 노조 탄압 문제를 전했다.  MBC는 지난 2012년 파업 이후 계속된 징계와 부당인사에 이어 최근에는 MBC본부 위원장을 포함해 지역MBC 지부장까지 근로시간면제를 인정하지 않고 업무 복귀를 내리기도 했다.

방 공동의장은 “서울 중심의 불균형은 지역에는 소외와 결핍으로 이어지며, 방송 역시 예외는 아니다”라며 “방송 구조를 지역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방식으로 개편해야 하며, 서울과 지역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 연대로 지역성을 구현하자”=“지난 4.13 총선에서 선거구별 테이블을 마련하고 후보자 바로 알기, 지역별 동네별로 마련했다. 화면을 통한 단상 위의 후보자가 아닌 티타임을 통해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권자 차원의 마을 미디어 활동을 한 것이다”(신선호 광주전남민언련 이사)

토론에서 신선호 광주전남 민언련 이사는 시청자참여 프로그램, 마을 미디어 등 소통의 플랫폼 역할을 강조했다. 신 이사는 “시청자인 주인에게 지역방송이 더 많이 열려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훈 MBC본부 목포지부장은 “수익나지 않는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있는 상황은 전체 지역방송이 크게 다르지 않다. 우수한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가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인력 감소 추세도 문제지만, 호봉제가 연봉제로 바뀌고 있고 아나운서의 신입 사원의 경우 프리랜서로 뽑는 등 안정적 구조가 깨졌다. 기회가 되면 서울  방송사로 가려는 현상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박 지부장은 이어 “노동조합의 내부 견제 장치가 살아야 편향적인 문제를 바로 잡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 노조 무력화 시도로 공정방송 내용이 사문화되고 있다”고 말한 뒤 “지역 MBC가 무너지면 그다음은 지역민방 그리고 신문이라며 지역 언론이 무너지면, 지역성 찾는 것이 요원해 진다”고 전했다.

최정기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보여주는 데로 듣고, 읽지 않겠다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이 늘어가고 있고, 이번 총선에서 그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며 “소통이 전제 되지 않으면 더 이상 미디어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의미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 정책국장은 “이용자들은 기자들의 기사보다는 기자들이 따로 올린 ‘기자 수첩, 취재후, 펙트 체크 등’이 오히려 진실에 가깝고 볼만한 뉴스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뉴스 콘텐츠 분별력 상승을 환기시켰다.

최 정책국장은 이어 “일차적으로 방문진 구조개편 투쟁을 하고 이를 발판으로 지역에 사장추천제를 마련하며, 대주주의 전횡을 통제할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공영방송 구조개편과 민영방송 규제 강화를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플랫폼 혁신과 관련 ‘지역MBC과 지역민방과 공동 N스크린 서비스’안도 제시했다.

최 정책국장은 “언론노동자와 언론시민사회는 연대를 넘어 언론과 미디어를 바꾸기 위한 공동의 주체로 서야 한다”며 “지역미디어 학계와 협력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을 미디어운동의 새로운 주체로 형성시키는 시민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비평 활동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