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 기자회견, 청와대 사과와 이정현 의원 사퇴 촉구

2년 전 세월호 참사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 김시곤 KBS보도국장에게 보도 통제를 지시한 것에 대해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청와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또 현재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전남 순천시)의 사퇴도 촉구했다.

 

5일 오전 11시 18층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 자유언론실천재단, 동아자유언론수호투재우이원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새언론포럼,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NCCK언론위원회, 표현의자유수호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미디어기독연대,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모였다. 자리에 모인 이들은 전두환-박정희 독재 정권으로 돌아간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청와대는 이정현 홍보수석의 전화에 대해 정당한 국정홍보업무라고 말했는데, 이게 정당하다면 청와대는 상시적으로 이런 일을 했을 것"이라며 "마땅히 대통령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할 사건이다. 야3당은 하루라도 빨리 청문회를 열고 적극적인 활동을 벌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몰라서 묻냐"가 "알면서 왜그래"로 변했다.

김주언 전 KBS이사는 "과거 전두환-박정희 정권때는 당시 간부들에게 이 기사를 고쳤냐고 물어보면 '몰라서 묻냐'고 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제는 '알면서 왜그래'로 달라졌다. 보도통제가 은밀하게, 그리고 자기검열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정현 전 홍보수석은) 완전히 공갈, 협박을 했다. 이것이 통상적 업무활동이라고 한다면 어불성설"이라며 "30여년 전 보도지침 폭로가 있었을 때도 통상적 업무협조사항이라고 했다. 지금이나 30여년 전 군사독재 시절이나 어쩜 이렇게 닮았는지 참담하기만 하다"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내일부터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1인시위를 진행할 것"이라며 "동시에 언론장악 청문회를 요구하는 대국민 서명운동(☞링크)을 진행해 반드시 청문회를 실시하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