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언론장악 청문회 촉구 대국민 온라인 서명운동도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6일 12시부터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청와대의 언론장악을 규탄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언론노조는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의 사퇴와 언론장악 청문회 실시, 이번 폭로에 대한 청와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온라인 대국민 서명운동도 함께 진행한다. (서명운동 하러가기 ☞링크)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첫 날 청와대 앞 1인시위에 나섰다. 김환균 위원장은 "2014년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직후 MBC 내부에서는 사장 또는 임원의 지시라고 해서 너무 슬픈 것, 슬퍼하는 모습을 방영하지 말라고 했다. 상복을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검은 옷을 입지 말라고도 했다. 언론노조에 와서 위원장에 취임 한 다음에 다른 언론사 기자 PD들에게도 물어보니 동일한 지시가 있었다고 했다"며 "그 때 컨트롤타워가 있었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 않고서는 그렇게 구체적인 내용이 똑같이 내려갈 수가 없다. 이번 사건을 통해 그 컨트롤타워가 이정현 홍보수석, 즉 청와대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고 오마이뉴스 팟짱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이어 "녹취록에서 드러난 '하필 오늘 대통령이 KBS를 봤네'는 홍보수석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통상업무를 수행했는지를 보여줬다고 본다. 국민의 생명이나 안전에는 관심이 없었고 오로지 대통령의 심기만 중요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시곤 KBS 보도국장의 녹취록이 세월호 특조위 마지막날 이었다. 좀 더 일찍 나왔다면 특조위를 무력화 하기는 힘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공영언론이 제대로 역할을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 공영언론의 위치를 생각하면 많이 가슴이 아프고 국민들에게 죄송하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이대로 질식해서 사라질 지 모른다는 비장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다.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법 개정에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라고, 새누리당도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