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파업 '허위보도' 조선일보 규탄 기자회견 열려

조선일보의 허위보도에 시민사회가 분노했다. '공공성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 공동행동(이하 시민행동)'은 10일 오전 10시 30분 광화문 조선일보사 앞에서 조선일보의 허위보도를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이례적으로 경찰 병력이 배치됐다. 최정기 정책국장은 "공공부문 파업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로 분석하려고 한다.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증거인 것 같다"며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지난 3일 조선일보 손장훈, 홍준기 기자는 기사 <'고임금 투톱'만 남은 춘투>에서 "현대자동차노조와 철도노조…각각 민간과 공공 부문에서 '파업 대표 선수'들만 남았다"며 "함께 파업을 벌였던 금융노조와 다른 공공부문노조는 '높은 임금을 받으면서도 자기 밥그릇만 챙긴다'는 국민들의 눈총에 짧게는 하루, 길게는 나흘 정도만에 파업을 접었다"고 공공부문 파업을 지적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29일까지 14개 사업장 6만  1810명이 파업에 참가했고, 기사가 나온 다음날인 4일에는 10개 노조 4만 4천명이 파업에 참가했다. 이 중 파업을 접었다고 소개된 국민건강보험 조합원은 1만 1천명, 국민연급 조합원은 4천명이다.

 

 

허위보도는 이 뿐만이 아니다. 기사는 철도노조 평균임금이 6700만원으로 공공부문 평균보다 높다며 '귀족노조' 프레임으로 파업을 비판했지만, 실제 철도공사 직원 평균 임금은 5900만원 수준으로 전체공공기관 평균 6400만원, 공기업 평균 7500만원에도 미치지 못한다. 

전창훈 철도노조 사무처장은 "청년 신규채용이 부족해 발생한 평균 임금 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빠진 왜곡보도다. 2-30년 일하면 당연히 받아야 할 임금이다"라며 "비정규직을 착취하다 부족하니 이제는 정규직을 착취하려고 한다. 조선일보는 2014년 성과연봉제 도입시도를 잘 막아내셨는지 궁금하다. 가계를 꾸리기 빠듯하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같이 투쟁하자. 월급은 생존이다. 같이 투쟁한다면 비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가장 큰 문제는 공공부문노동자들의 파업 이유를 왜곡한다는 점이다. 공공기관 노조의 요구는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고 정규직화 할 것', '외주화 중단', '성과연봉제 도입 인센티브 1600억 전액을 비정규직 예산으로 전환할 것' 등인데 조선일보는 이에 대한 설명 없이 전문가의 말을 빌려 "기업이 지출할 수 있는 인건비가 제한적이다", "대기업 노조가 기득권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엉뚱한 비판을 기사에 담고 있는 상황이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파업을 시작하기 이틀 전인 9월 20일부터 철도노조가 파업을 시작한 27일까지 60건의 파업 관련 보도 중에 시민의 불편을 강조한 보도는 39건으로 절반 이상"이라며 "나머지도 귀족노조 비난, 경제적 손실에 대한 보도일 뿐 성과연봉제에 대해 설명한 보도는 겨우 3건이었다"고 전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성과연봉제를 막는 이 파업을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파업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다 알고 있다"며 "성과연봉제, 임금체계개편은 당연히 노사 합의로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인데 불법적으로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바로 정부다. 불법을 저지른 정부에 대해 정당하게 파업하고 있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 역시 "대한민국 언론이라면 헌법의 가치를 존중하고, 그에 반하는 보도를 해서는 안된다"며 "헌법 제 32조 1항은 '국가는 근로자의 고용 증진과 적정임금 보장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정부가 몰아치는 노동개악이 과연 헌법이 보장하는 고용 증진과 적정임금 보장에 노력하는 것인지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싸움은 제2의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구의역 참사를 막으려는 싸움"이라며 "이 싸움에는 모든 시민과 모든 노동자의 권리가 연결돼 있다. 공공노동자들은 공공부문부터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조선일보를 비롯한 언론에 바란다. 두 눈 뜨고 공공부문 파업을 바라보라. 정치권력과 자본이 침해해서는 안 되고, 언론이 옹호해야 할 권리가 바로 노동 3권"이라며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을 무너뜨릴 성과퇴출제에 반대하는 시민사회와 공정언론을 염원하는 언론단체들은 허위 보도와 여론 조작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 무엇이 진실인지, 누가 거짓을 선동하고 있는 지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