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1월 9일 ‘경고 파업’

11월12일 조합원 20% 이상 참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일 비상 시국회의를 거쳐 박근혜 퇴진을 전면에 내건 즉각적인 대중투쟁을 조직하라는 지침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평일 촛불 집회 및 주말 집중 집회에 조직적으로 참여해 범국민적인 운동으로 확산시키고 △11월9일 경고 파업 △11월12일 민중총궐기에 조합원 20%이상 조직 △총파업 성사를 위한 총력 조직 등의 투쟁 기본 지침을 내렸다.

또 각 사업장에서 지역본부 등과 협의를 거쳐 지역별 새누리당사 앞에서 시국선언문 또는 성명을 발표하고, 현장 토론을 진행하라는 현장 지침을 덧붙였다.

 

비상시국회의 참석자들은 이날 <민주주의 쟁취! 노동개악 원천 무효! 박근혜는 퇴진하라>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모든 역량을 박근혜 퇴진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은 “지금 당장 하야하라! 지금 당장 퇴진하라! 새로운 대통령을 뽑자! 이것이 민심이고 민중의 요구”라며 “정세의 주도권은 이제 거리에 나온 노동자 민중에게 있다”고 말했다.

 

최 직무대행은 “11월5일 10만 아니 그 이상을, 11월12일 100만 민중의 총궐기로 박근혜와 새누리당 정권을 끝장내는 대투쟁을 이어 가자”고 강조했다.

최 직무대행은 이어 “역사적인 이 시점에서 민주노총이 목숨을 걸고 싸우자”며 “오늘의 요구들 중집에서 구체적으로 안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은 “파업 주력 기관차 99% 그 모습 그대로 강고히 유지되고 있다”며 “지난 2013년 300억, 지금 403억 걸었다. 도합 703억 우리도 모든 것을 걸겠다”고 힘차게 외쳤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3시 서울역 광장에서 파업 집회를 열고 성과연봉제 폐기를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저성과자 분류로 참사를 빚었던 일본 철도 사례를 전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지난 2005년 4월25일 일본 오사카의 JR후쿠치야마선 열차가 곡선 선로에서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운전을 하다가 공중으로 솟구쳐 시민 107명이 죽고 562명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사고는 저성과자 분류를 우려한 기관사가 2분 지연됐던 열차 시간을 회복하기 위해 속도를 늦추지 않아서 발생했다는 것.

 

철도노조는 “철도와 지하철에 성과를 들이밀 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해진다”며 “성과경쟁에 생명과 안전을 내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