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 3일 기자회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시민들은 이것이 알고 싶습니다.”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는 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18층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짚어 나가야 할 10가지 의제를 발표했다.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는 이날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동안의 대통령 행적 △최순실의 외교 개입 정도 △돌발적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최순실의 관계 △최순실과 대기업간의 거래 내용 △최순실과 차은택이 사유화한 문화 사업의 내용 △최순실 딸 정유라의 대학 입학 및 학사 특혜 배경 △최순실의 청와대 및 공직 인사 개입 수위와 시점 △최순실의 인사 전횡에 공영언론 등 언론기관의 포함 여부 △최순실과 관계에서 침묵 중인 인사들 △검찰 발표의 신뢰성 등을 언론이 취재해 밝혀내야 할 의제로 꼽았다.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는 이날 개설한 홈페이지( http://sunsiri.tistory.com )에서 10개 의제에 대한 의혹 규명의 진척 여부를 알려가고, 이후 보고 자리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들은 “연일 단독 보도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에게 위임했거나 방임한 국정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최순실이 비선실세라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이권을 챙긴 사업들은 무엇인지 그 끝을 알 수 없다”며 “혼란스러운 언론보도 속에서 검찰 브리핑만 바라보거나 국회의 수습 방안을 따라가는 보도가 아닌 시민의 알권리를 대신할 언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자유언론실천재단,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새언론포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언론위원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등이 함께 하고 있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왜 이런 일을 저지르고 국민에게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는가”라고 따진 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검찰 차원의 정보 통제 △박근혜 대통령 등 사건 당사자의 물타기 △언론사가 흥미 위주 및 축소 등 초점 흐리기 등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본질적이고 직접적인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으며, 이에 대한 물타기 시도에 빠져 들어가서는 안 되며 이를 견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이어 “언론은 차근차근 취재해 진실을 명확히 드러내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언론노조 조합원인 기자 PD뿐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인이라면 위 의제들을 발제 하고 취재 보도 필요성을 내부에서 설득해야 하고 항의해야 한다. 그래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민들에게 알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10가지 의제와 관련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이 세월호의 진실을 밝혀낼 의지가 없을 뿐 아니라 자격조차 갖추지 않다고 판단해 지난 11월1일부터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니라 박근혜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전했다.

유 집행위원은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이란 표현은 여당과 청와대가 만든 표현으로 우리가 말한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를 향해 대통령의 사생활을 캐겠다는 것이냐, 대통령을 끌어내리려는 것이 아니냐는 식으로 호도를 했다”고 비판했다.

유 집행위원은 이어 “참사 당일 청와대가 움직인 모습 뒤에는 최순실이든 누구든 작용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고, 이것을 밝히는 것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단초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F-35 기종 결정 과정 △T-50 사업 △대북 확성기 △개성공단 전면 중단 △사드 배치 등에 의혹이 있다. 정 대표는 “기존 입장이 뒤바뀌었거나 갑작스럽게 발표됐고, 그 이면에는 대통령의 결단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임광빈 NCCK 인권센터 이사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국정원이 개입 여부 등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준영 문화연대 사무처장 “대통령이 왜 저기에 갔을까하고 의문이 드는 곳에서 대부분 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특히 문화계에서는 김종을 포함한 문화부역자에 대한 빠른 수사와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한성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 회장은 대학가에서 불붙고 있는 시국선언 소식을 전한 뒤 “이들 시국선언은 모두 공통적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 또는 퇴진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